미키마우스와 루크 강(Luke Kang) 디즈니 아태사장(오른쪽), 사진제공=월트디즈니 컴퍼니 아태지역
디즈니는 30일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 '디즈니 콘텐츠 쇼케이스 2022'(이하 '디즈니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한국, 일본, 인도네시아, 호주/뉴질랜드(ANZ), 동남아시아(SEA), 홍콩, 대만 등 아태지역(APAC)에서 온 400여명의 취재진과 파트너 앞에서 주요 스튜디오의 극장 개봉 예정작과 아태지역 오리지널 스트리밍 콘텐츠를 소개했다.
디즈니발 아태지역 작품들은 지역적 특수성을 살려 공감을 매개로 시청층 유입에 나선다. 루크 강 사장은 "아태지역에서는 콘텐츠 개발 시 기존에 우리가 시도해보지 않았던 콘텐츠의 새로운 부분인 일명 화이트 스페이스(whitespace)를 중요하게 여긴다”며 "K-드라마, 일본 애니메이션, 인도네시아 로맨틱 코미디처럼 특정 지역에서 높은 인기를 얻거나 현지 시청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로컬 스토리텔링을 위해 더 많은 지역적 특수성에 투자하고 있다. 디즈니는 전 세계 시청자에게 디즈니, 마블, 스타워즈, 픽사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 콘텐츠와 함께 각 지역에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현지 제작 스토리를 제공하고 이를 세계적으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월트디즈니 컴퍼니 아태지역
디즈니+는 국내에서의 낮은 점유율과 달리 글로벌 구독 수는 1위다.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심슨 가족 시리즈 등 두터운 팬층을 지닌 탄탄한 IP를 보유한 덕이다. 디즈니는 이를 바탕으로 아태지역 콘텐츠 제작에도 힘을 실으며 정상 자리를 공고히 다지기 위한 만반의 준비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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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데스포지토 마블스튜디오 공동대표는 화상 연결을 통해 "디즈니의 모든 스토리는 세계관을 공유한다. '어벤져스' 성공으로 더 많은 캐릭터를 투입, 세계관을 확장해 나갔다. 이 같은 세계관을 디즈니+에서 또 시리즈로 확장했다. 이런 식으로 영화와 시리즈를 오가는 작업이 팬들을 설레게 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이렇듯 콘텐츠에 다양성을 반영해야 한다. 디즈니는 재미뿐만 아니라 작품 안에 공동 의식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 종교, 인종 등을 아우르며 모두가 함께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이 마블의 고유성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다양성과 엔터테인이 점목되면 어떤 것이던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디즈니는 2023년까지 APAC에서 50개 이상의 오리지널 작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로는 내달 '커넥트'(연출 미이케 타카시)와 '카지노'(연출&각본 강윤성)를 연달아 내놓을 예정이다. 싱가포르=한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