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기차와 대형전지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리튬이차전지는 안정성이 낮은 휘발성 액상 전해질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휘발성 고체전해질로 구성된 전고체전지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엠블턴 박사과정생은 새로운 도전재로서 고순도 카본나노파이버 표면에 리튬 기능기를 활성화해 양극 전극의 우수한 전자 전도도와 리튬이온 전도도를 확보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오필건 교수 연구팀이 지난 2020년 선정된 '연구재단 기초연구실 사업'과 올해 시작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저탄소자원 순환을 위한 폐양극업사이클링 재제조혁신 기술 개발' 과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 결과는 재료과학 분야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