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명명식에 참여한 내외 귀빈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울산시, 울산정보산업진흥원과 협력해 친환경·고성능 전기추진솔루션(Hi-EPS)을 탑재한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을 성공적으로 건조 29일 명명식을 진행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전기추진솔루션은 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전기추진선의 핵심 설비다. 직류(DC Grid) 기반 LNG 이중연료(DF)엔진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이 중심이다. 엔진 가변속 제어 및 에너지 최적 제어시스템(HiCONIS-PEMS) 등 저탄소, 고효율 기술이 적용됐다.
이 솔루션을 적용한 LNG DF엔진은 기존 엔진보다 100배 가량 빨라진 1000분의 1초 단위로 발전 출력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성능을 강화했다. 회사는 지난 8월, 10월 두 차례 해상 시운전을 통해 기존 선박용 디젤 엔진보다 운항 중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40% 가량 적고, 엔진 연료 효율은 6% 개선됨을 확인했다. 자동차 100대 분량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전기추진솔루션은 최근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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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리서치기관인 스트레이츠 리서치(Straits Research)에 따르면 지난해 49억달러 규모였던 글로벌 전기추진선 시장은 연 평균 11.24%씩 성장해 2030년 127억8000만달러(약 17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해외 업체들로부터 공급받아온 전기추진 솔루션을 독자 개발해 해상 실증 및 인도, 명명식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대형선용 기술까지 확보해 전기추진 선박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