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이틀째인 25일 부산 남구의 한 주차장에 운행을 멈춘 화물차가 줄지어 서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대상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사진제공=뉴스1
이번주부터 건설업 등 관련 업종의 피해가 본격화할 우려가 고조된 가운데 대통령실이 오는 29일을 '업무개시명령' 데드라인으로 설정한 만큼 논의 결과가 주목된다.
오전에는 전체 조합원의 19.5% 수준인 4300명이 13개 지역 136개소에서 분산 대기했다. 파업 첫날 집회 인원 대비 5300명 감소했다.
화물연대 파업 이후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건설현장의 콘크리트 타설이 중단된지 이틀이 지난 27일 둔촌주공 현장이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현대차 울산공장 등 자동차 생산공장 카캐리어가 대부분 운행을 중단해 로드탁송(판매용 차량을 운전해 운송)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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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은 화물차를 이용한 출하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철도, 해상 운송만 진행 중으로 평시 대비 출하량이 감소했다.
SK 등 4대 정유사 차량 중 70~80%가 화물연대 조합원으로 사태 장기화 시 주유소에 휘발유, 경유 등 공급 차질이 우려된다.
국토부는 "물류 중단이 4일째 지속됨에 따라 건설현장 등에서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고, 이번 주 초부터 철강 등 다른 산업까지 피해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부산항에 설치한 임시 사무실에 머물면서 화물연대 운송 거부 대응을 총괄 지휘하고, 정상 운송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정부는 또 주요 물류 거점에 기동대, 신속대응팀 등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 방해 등 불법행위를 차단하고 운행차량 보호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동시에 군위탁 컨테이너 수송 차량 등 운송 수단을 지속 투입 중이다.
긴급 물량은 경찰 보호를 통해 반출하고 있으며 기업별 자체 운송 인력 투입, 비상 수송대책 등을 통해 물류 피해를 최소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이날 오후 5시 국토부 교통물류실장 주재로 관계기관 상황 점검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 운송을 거부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각 지자체의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