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누리꾼이 SPC삼립의 '삼립호빵'이 할인 중임에도 잘 팔리지 않고 있었다며 올린 사진./사진=커뮤니티 보배드림.
26일 오후, 커뮤니티 보배드림엔 'SPC 근황'이라며 목격담이 올라왔다. 절반 가격으로 할인 중인데도 아무도 안 산다는 글과 함께, 매대에 가득 놓인 SPC삼립의 '삼립호빵' 사진이 있었다. 이 글을 본 누군가는 "좋은 현상"이란 의견을 냈고, 베스트 댓글이 됐다. 이와 함께 "우리 동네에 10년 넘게 한 자리에 있었던 (SPC의) 던킨도너츠에, 오늘 테이프로 엑스(X)자 붙이고 문 닫은 걸 보고 적잖게 놀랐다"는 댓글도 달렸다.
지난달 중순부터 이어졌던 'SPC 불매 운동'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계속되는 분위기다. 일부 가게에서 손님이 꽤 많았단 사례도 나왔지만, 대체로 SPC 제품을 사지 않고, 가게를 이용하지 않으려는 기조가 지속되는 모습이다.
여기에, 노동자가 숨졌음에도 빵을 계속 만들었다거나, 장례식장에 빵을 보냈단 뉴스가 이어지며 'SPC 불매 운동'에 불이 붙었다. 소비자들은 사지 않는 행위로, 해당 기업에 대한 항의의 뜻을 표출했다. SPC 계열사인 파리바게뜨, 베스킨라빈스, 삼립, 던킨도너츠, 샤니, 파리크라상 등 리스트를 만들며 공유했다.
추워지니 "파바 케이크, 삼립 호빵 불매" 곳곳서 목소리…"아직 멀었다" 비판도
20대 근로자 사망사고가 발생한지 8일만인 23일 SPC그룹 계열인 샤니 제빵 공장에서 근로자의 손가락이 껴 절단되는 사고가 발생, 산업재해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SPC그룹에 대한 처벌 요구와 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뉴스1
날씨가 영하로 떨어지고, 동절기가 본격화 되자 SPC 삼립 호빵이 '불매 운동'의 주된 대상으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국내 호빵 시장의 90% 이상이 '삼립 호빵'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시내 한 편의점 점주 A씨는 "확실히 지난해 같은 시기보단 호빵이 덜 나가는 게 느껴진다"며 "한겨울 효자 상품인데 매출이 줄까 걱정"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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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 등 대목을 맞아 파리바게뜨 케이크를 사지 않겠단 목소리도 높았다. 매년 파리바게뜨 케이크를 주로 샀었단 서울 서초구 주민 손모씨(41)는 "아이가 매년 먹던 파리바게뜨 케이크가 있었는데, 올해는 다른 동네 빵집 케이크로 예약하려고 한다"며 "아이에게도 왜 다른 케이크를 먹는지 설명했다. 아이가 납득해서 좋았다"고 했다.
SPC 불매 운동은 아직도 멀었다며, 참여를 독려하는 이도 있었다. 직장인 이모씨(31)는 "대형마트에서 한 손님이 삼립호빵을 가득 담는 것도 많이 봤다"며 "아직 불매 운동을 시작한지 한 달 반 정도인데, 노동자가 숨진 일이 잊혀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SPC의 제대로 된 반성 없인 또 다른 노동자가 다치거나 숨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