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사진제공=뉴스1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둔촌주공은 1만2000가구 규모로 공사 규모가 워낙 커서 하루에 500~600대 레미콘 운송 차량이 필요하다"며 "레미콘 업체로부터 공급량을 맞출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아 어쩔 수 없이 골조공사를 중단하게 됐다"고 말했다.
전국에 골조공사 현장이 많은 건설사도 비상이 걸렸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레미콘은 특성상 많은 양을 장기간 보관할 수 없다"며 "운송이 끊기면 골조공사가 한창인 사업장은 공사가 중단되고 이로 인해 공사기간은 길어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공기 길어지는 겨울철 다가오는 점도 악재...안전사고 위험 우려겨울철이 다가오고 있다는 점도 악재다. 날씨가 추워지면 콘크리트 양생 시간이 더 필요해 공사 기간이 길어진다. 이런 상황에서 레미콘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면 무리한 공사로 이어져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번 사태로 중소·중견 건설사들의 타격이 클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우리는 대형사처럼 자재를 많이 비축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태가 빨리 수습되지 않으면 타격이 더 클 것 같다"고 말했다. 미분양이 속출한 일부 사업장에선 공사 중단으로 손실이 더 커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24일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오봉역은 성신양회를 비롯한 7개 대형 시멘트사의 출하 기지가 모여 있다. 이 때문에 시멘트 업체들도 비축분이 거의 없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이번 총파업은 비노조원들도 암묵적으로 참여해 대체 운송도 쉽지 않은 상황으로 알려졌다.
정부, 업무복귀명령 등 강력 대응 기조…업계 "최대한 빨리 수습해 달라"업계 일각에선 이번 사태가 예견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7월 서울 시내 운송중단 파업 당시에도 건설사들이 마땅한 대응책이 없었다. 당시 이런 상황을 파악한 노조가 서울 외에도 수도권과 지방 사업장까지 전선을 확대할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및 관련 부처 장관들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운송거부 철회 촉구 정부 담화문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건설 업계에선 최대한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올해 들어 파업이 너무 자주 발생해 공기지연 등으로 누적된 손실이 적지 않다"며 "정부가 최대한 빨리 이번 사태를 수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