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충북지부 조합원들이 24일 오전 충북 단양군 매포읍 한일시멘트 출하장 입구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4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자정부터 화물연대가 운송거부에 나서면서 시멘트 공급은 전면 중단됐다. 화물연대에 소속되지 않은 일부 BCT(벌크시멘트트레일러)가 운송에 나섰지만 성수기 전국 일평균 출하량 18만톤(t)에 턱없이 못미쳤다. BCT는 전국 2700대 규모로 국내 시멘트 운송의 30%를 운반하고 있어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직격타를 입는다. 나머지는 철송 40%, 해송 30%로 옮긴다.
문제는 대안을 마련하기 어렵고, 시멘트 업계 피해로 직결된다는 점이다. 업계에 따르면 업종별 비축량은 시멘트 제조사의 경우 10일 안팎, 수요처인 레미콘 공장은 2~3일에 불과하다. 시멘트·레미콘 공급 차질은 매년 9~12월 성수기를 맞은 건설현장까지 연쇄적인 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이르면 다음달 부터 건설현장이 멈출 가능성을 높아진 것이다.
레미콘 업계도 시멘트 공급차질로 타격을 우려하고 있다. 레미콘 공장이 비축한 시멘트를 소진하면 결국 가동을 멈출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시멘트 공급 중단될 경우 레미콘 업계가 감당해야 하는 하루 평균 피해 규모는 500억원으로 추산된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공급이 중단될 경우 공장을 멈출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뾰족한 대책을 마련하기 어려운 시멘트·레미콘 업계는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과 화물연대의 안전운임제 영구도입 요구를 재검토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화물연대 소속 BCT차량은 1000여대 안팎으로 전체 2700대의 3분의 1수준에 불과하다. 대다수 BCT차량이 화물연대 조합원으로 소속돼 있지 않지만 매년 시멘트를 볼모로 차질이 빚어지고 있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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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운임제 도입이후 3년간 시멘트 업계가 부담한 금액만 1200억원에 달한다. 한국시멘트협회(이하 협회)는 이번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 "명분 없는 운송거부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운임을 확정하는 의사 결정 과정 등에 편향적 독소조항으로 갈등만 유발했다. 화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새롭고 발전적인 운임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