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는 23일 이런 내용의 2021년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TV홈쇼핑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아웃렛·복합쇼핑몰 △편의점 등 6대 유통업태의 주요 브랜드 34개를 대상으로 했다.
업태별 실질수수료율은 △TV홈쇼핑(29.2%) △백화점(19.3%) △대형마트(18.6%) △아웃렛·복합쇼핑몰(13.3%) △온라인쇼핑몰(10.3%) 순이다. 실질수수료율은 전년 대비 △아웃렛·복합몰(-0.6%p) △백화점(-0.4%p) △온라인쇼핑몰(-0.4%p) △대형마트(-0.2%p) 분야에서 하락했다. TV홈쇼핑 분야에서는 전년과 동일했다.
백화점 가운데선 AK플라자(20.2%)와 현대백화점(20.0%), 대형마트는 홈플러스(19.1%), 이마트(18.8%), 롯데마트(18.2%) 등 순으로 높은 수수료를 받고 있었다. 아울렛·복합쇼핑몰은 뉴코아아울렛(18.8%), 온라인쇼핑몰은 쿠팡(29.9%)이 가장 높았다.
다만 쿠팡의 경우 판매수수료율을 산정할 수 있는 '특약매입'(제트배송) 거래 비중이 전체 매출의 3.2%에 불과하다. 다른 업체와 달리 물류 보관·배송 등을 모두 쿠팡이 맡고 있어 수수료율이 높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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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목수수료율은 △TV홈쇼핑(34.3%) △백화점(25.4%) △대형마트(19.6%) △아웃렛·복합쇼핑몰(17.4%) △온라인쇼핑몰(16.8%) 순으로 높았다. 전년 대비 명목수수료율은 대형마트(-0.5%p), 아웃렛·복합쇼핑몰(-0.2%p), 백화점(-0.2%p), TV홈쇼핑(-0.1%p) 분야에서는 하락했다. 온라인 분야에서는 소폭 상승(0.1%p)했다.
거래방식을 분석하면 편의점(99.0%)과 대형마트(84.3%), 온라인쇼핑몰(66.8%)은 직매입 거래를, 백화점은 주로 특약 매입(63.3%) 거래를 했다. 아웃렛·복합쇼핑몰은 임대(87.4%) 비중이 높았다. TV홈쇼핑(76.6%)은 위수탁 거래 비중이 높았고, 온라인 쇼핑몰도 위수탁(31.0%) 거래 비중이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