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국제학술지에 '그랩바디-B' 논문 발표

머니투데이 김도윤 기자 2022.11.23 08:35
글자크기
에이비엘바이오 (22,050원 ▼200 -0.90%)는 혈액뇌장벽(Blood-Brain Barrier, BBB) 셔틀 플랫폼 '그랩바디-B'(Grabody-B)의 비임상 연구 분석 논문이 국제 학술지 '셀 리포츠 메소즈'(Cell Reports Methods)에 발표됐다고 23일 밝혔다.



셀 리포츠 메소즈는 네덜란드의 의학 및 과학 기술 전문 출판사 엘스비어(Elsevier)에서 새로 출간한 학술지다. 과학적 진보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논문을 소개한다.

에이비엘바이오가 발표한 논문의 제목은 'Grabody-B, an IGF1 Receptor-based Shuttle, Mediates Efficient Delivery of Biologics Across the Blood-brain Barrier'(그랩바디-B, BBB를 투과해 생물학적제제의 효율적인 전달을 돕는 IGF1R 기반 셔틀)이다.



그랩바디-B는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 1 수용체(Insulin-like growth factor 1 receptor, IGF1R)를 표적해 다양한 중추신경계(CNS) 질병에 대한 치료제 후보물질의 BBB 침투력을 높인다. 이번 논문에서 IGF1R은 안전성과 효율성을 가진 이상적인 BBB 셔틀 타깃으로 제시됐다. 비임상 연구 결과 그랩바디-B는 IGF1R 매개 신호 전달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단독항체 대비 개선된 약물의 뇌 전달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비엘바이오는 퇴행성뇌질환 신약으로 그랩바디-B와 이를 활용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그랩바디-B를 적용한 ABL301은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인 알파-시뉴클레인(alpha-synuclein)의 축적을 억제하는 이중항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지난 1월 사노피와 ABL301에 대한 10억6000만달러(약 1조4352억원) 규모의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인구 고령화에 따라 퇴행성뇌질환 치료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타개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 그랩바디-B를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며 "ABL301 미국 임상 1상을 필두로 그랩바디-B가 적용된 퇴행성뇌질환 신약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