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9년 3월 런드리고를 출시한 의식주컴퍼니는 비대면 모바일 방식의 세탁 서비스로 코로나19(COVID-19) 위기 속에서도 매년 평균 약 300%의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의식주컴퍼니는 지난해 투자 유치 이후 무인 스마트 세탁소(런드리24)와 호텔세탁(런드리고 비즈니스) 분야에 신규 진출했다. 현재 2021년 대비 3배 가까운 매출 성장을 이끌어내며 스마트팩토리를 통한 규모의 경제 형성으로 수익성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또 미국 에이플러스 머시너리 인수로 자체적인 공장 설계, 조달, 시공(EPC) 기술을 내재화했다. 세계 최대 규모의 B2C(기업과 고객 간 거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는 등 세탁 분야 밸류체인 수직계열화했다는 점도 투자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의식주컴퍼니는 이번 투자금을 스마트팩토리 물류 자동화와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고객서비스(CS) 시스템 고도화, 런드리고의 신규 서비스 지역 확장에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런드리고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달 100개 무인 매장 오픈을 앞두고 있는 런드리24의 공격적인 확장하고, 이번 투자에 참여한 무신사와 함께 중고 의류 및 세탁과 연관된 다양한 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조성우 의식주컴퍼니 대표는 "세탁 산업에 혁신을 일으켜 바쁜 현대인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일에 일조할 수 있어 기쁘다"며 "큰 투자를 유치한 만큼 의식주컴퍼니가 한국을 넘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성장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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