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그룹은 광주시 북구 일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약 31만㎡)에 대지면적 약 3만 3060㎡(1만평), 연면적 30만㎡(9만평) 규모의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 건립 계획을 담은 사업제안서를 광주광역시에 제출했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영업면적 3만 3,000㎡(약 1만평) 이상의 '럭셔리 명품 전문관'이 더현대 광주에 들어선다. 국내 최대의 압도적 규모를 바탕으로 최고의 명품 브랜드 라인업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광주를 중심으로 한 호남지역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더현대 광주가 쇼핑·관광·문화체험의 필수 코스이자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트렌디하면서도 차별화된 명품 전문관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고품격 식(食)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국내 No.1 미식 공간인 '테이스티 광주'도 선보인다. 전국 유명 맛집과 광주를 대표하는 먹거리,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등 푸드 트렌드가 총망라된 공간으로, 지역 식음료(F&B) 브랜드 인큐베이팅 팝업, 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특화 상품 개발 등 로컬 브랜드 발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도심 속 여가·휴식 문화를 선사하는 실내정원 '어반 에코 파크(URBAN ECO PARK)'가 조성된다. 세계 최초로 '그린 리테일 파크' 개념을 도입한 이탈리아 쇼핑몰 '그린피'를 벤치마킹해 국내 리테일 최대 규모의 초대형 녹지 공간을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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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생동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해 테크 이노베이터 역할을 하는 '디지털 디스트릭트(DIGITAL DISTRICT)'도 선보인다. 이곳은 특수 거울과 인터랙티브 스크린 등을 뷰티·패션 매장에 접목한 프랑스 봉마르쉐 백화점의 '긱 메 시크'를 모티브로 해 미디어 기술과 문화를 결합한 공간이다. 대형 미디어월을 활용한 실감형 아트 전시관, 디지털 아쿠아리움 등도 함께 들어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체험형 공간을 구현할 예정이다.
'문화도시' 광주의 위상에 걸맞게 일상에서 문화와 예술 콘텐츠를 끊임없이 생산하고 소비하는 크리에이티브 공간인 '컬처 타운(CULTURE TOWN)'도 들어선다. 이곳에서는 아티스트를 위한 전시 및 이벤트는 물론, 로컬 아티스트를 위한 스튜디오, 아동 미술 클래스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MZ세대와 가족 단위 고객 등 다양한 취향의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들을 집합한 '패밀리 스퀘어(FAMILY SQUARE)'도 만들 예정이다. 여기에는 아이돌 등 팝 엔터테이너 팝업스토어를 비롯해 실내 어트랙션 공간 등이 들어선다.
이와 함께 '광주다움'을 경험하고 공유하는 '로컬 빌리지(LOCAL VILLAGE)'도 지역 내 처음으로 대규모로 마련된다. 광주만의 가치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場)으로, 푸드 스트리트와 콘텐츠 체험 클래스, 커뮤니티 카페, 로컬 상품 마켓 등으로 구성된다. 여기에 광주시민들과 소상공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유 키친과 공유 오피스 등도 함께 들어선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더현대 광주는 50년 이상 쌓아온 현대백화점그룹의 유통 역량과 노하우를 결집한 미래형 리테일 플랫폼의 표본이 될 것"이라며 "압도적인 규모와 혁신적인 설계 및 공간 디자인, 그리고 국내 최고 수준의 MD 운영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복합 문화 공간으로 키워, 상상이 현실이 되는 '꿀잼도시' 광주광역시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