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수소버스가 2020년 12월 서울 도심 일대에서 운행되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시내버스 정규노선 370번(강동공영차고지~충정로역)에 수소버스를 도입해 이날부터 운행을 시작하며, 2025년까지 수소버스를 1000대 수준으로 늘리고 11개소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정부는 9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수소경제위원회는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수소경제위원회로 새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방향 발표와 2기 민간위원 위촉, 민간주도 수소경제 컨트롤 타워 구성 등 안건을 논의했다.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을 살펴보면 정부는 우선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대 보급 목표를 내걸었다. 올해 기준 버스와 트럭 등 수소상용차 보급 대수 221대에서 13배 이상 상용차 시장을 키우겠다는 의미다.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한덕수(왼쪽 여섯번째)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2022.11.09.
정부는 또 규제 개선을 통해 에너지슈퍼스테이션(석유와 전기를 모두 제공하는 미래형 주유소)의 발전원 등을 통해 연료전지 보급을 늘리고 소형 수소터빈, 수소엔진 등을 개발해 분산 자원을 다양화할 방침이다.
이같은 수소 시장 규모 확대를 통해 2030년 기준 47조1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9만8000명 고용을 창출한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또 온실가스 2800만톤을 감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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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연 4만톤 규모의 세계 최대 수준 액화수소 플랜트를 구축하고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400만톤급 암모니아 인수기지를, LNG(액화천연가스) 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10만톤급 액화수소인수기지와 수소전용 배관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안정적인 수소의 유통과 항만운영이 가능하도록 한 '수소항만 구축전략'도 추진된다.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한덕수(왼쪽 여섯번째)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2.11.09.
정부는 2023년까지 청정수소의 기준과 인증제 운영방안을 마련, 2024년까지 국제적으로 통용가능한 한국형 청정수소 인증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수소 단위기준 생산량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청정수소 인증의 주요 기준이 될 전망으로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등을 통한 수소 생산이 청정수소 범위에 들어갈 전망이다.
정부는 또 '세계1등 수소산업 육성전략'을 통해 선진국 대비 75% 수준인 7대 전략 분야(수전해·액화수소 운송선·트레일러·충전소·모빌리티 연료전지·발전 연료전지·수소터빈) 기술수준을 2030년 100%로 끌어올리고 세계시장 점유율 1위 품목을 현재 2개에서 2030년 10개로 늘리기로 했다. 52개인 수소전문기업은 2030년 600개로 12배가까이 늘린다는 목표다.
김선기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정부는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서 수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110개 국정과제 중 하나로 수소경제 조성을 제시했고, 이번 수소경제위원회를 통해 국정과제 달성을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