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하루 전인 9월 8일 경기도 평택항에 컨테이너들이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헬기 취재협조:경기북부경찰청 항공대 이석주 경감, 장도형 경위)/사진=뉴스1](https://thumb.mt.co.kr/06/2022/11/2022110315555347055_1.jpg/dims/optimize/)
해양수산부는 4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위기에 강한 해운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한 '시황변동에 따른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2023년 전망도 불투명하다. 내년도 선박공급 증가율은 8.1%로 물동량 증가율 2.5%를 넘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바꿔 말해 늘어나는 배에 비해 화물은 많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의미다. 결국 컨테이너 운임은 당분간 하락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또 2025년까지 전 세계에서 발주된 컨테이너선의 운송능력은 총 700만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분량)에 달해 당분간 공급 과잉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건화물 운송 역시 중국의 생산 중단 반복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영향으로 하락세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해수부 측은 설명했다.
정부는 현재 해운업계를 위기로 보기 어렵지만 향후 운임 하락에 따른 침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선제적인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고위험 선사 구조조정과 M&A(인수합병) 등을 기원하기 위해 최소 5000억원, 최대 1조원 규모 위기대응 펀드를 조성한다. 펀드는 HMM 배당금 등 구조조정에 따른 성과를 주요 재원으로 해 고위험·저수익 투자를 공공이 떠맡는다.
자금여력이 부족한 중소선사를 대상으로 투자요율과 보증료율을 인하하는 데 2500억원을 투입하고, 유동성 위기 대응을 위한 긴급경영자금 500억원도 마련한다. 또 1조7000억원을 투입해 해양진흥공사가 2026년까지 최대 50억까지 선박을 확보한 뒤 국적선사에 임대해 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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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FI를 대체하기 위한 한국형 컨테이너운임지수는 이달부터 매주 공표할 예정이다. 우리 해운기업과 수출입 기업이 보다 정확하게 운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위기를 조기에 탐지하기 위함이다. 해수부는 이밖에 기존의 우수선화주 인증제를 확대하고 친환경 선박 발주를 늘리는 등 미래 해운업 성장 기반을 확충하고 친환경·디지털 전환을 시도하기로 했다.
조승환 장관은 "정부는 시황 변동에도 우리 선사가 안정적으로 경영될 수 있도록 가용자산과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해운산업이 앞으로도 서비스 수지 흑자를 지속 견인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2027년까지 국적선사의 수송 능력을 20% 확대, 중소 화주의 물류비 30% 절감 등 우리 수출입 물류도 든든히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