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앤에스원픽, AI GIS 활용 군 궤도차량 훈련 시스템 특허 획득

머니투데이 이두리 기자 2022.11.02 19:47
글자크기
아이앤에스원픽이 최근 'AI(인공지능) 지리정보시스템(GIS)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군수용 궤도차량 및 기동장비의 조정훈련 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아이앤에스원픽 관계자는 "최근 우크라이나의 시베르스키도네츠강을 건너려던 러시아의 대대급 병력(탱크·장갑차 70대 이상, 1500여 명)이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으로 전멸한 일이 있었다"며 "당시 러시아군은 파괴된 다리로 인해 강을 넘지 못하고 주변에 정체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처럼 지리 정보가 부족한 지역에서의 작전이나 훈련 시 위험성을 낮출 수 있는 기술을 연구·개발했다"고 덧붙였다.



아이앤에스원픽의 이번 특허는 실제 작전·훈련 지역과 동일한 가상 콘텐츠를 구현하는 기술이다. 군수용 궤도차량 및 기동장비의 조정요원은 가상 조정훈련 장비를 활용, AI 지리정보시스템 서버에서 해당 지역에 대한 지형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정찰자산으로부터 획득한 실제 상태도 분석, 건물·다리 등의 파손율을 입력하면 가상 콘텐츠가 구현된다. 가상 콘텐츠상에서 모의 조정 훈련 및 작전 조정 훈련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또 군수용 궤도차량 및 기동장비 조정요원의 훈련 결과를 평가하고 분석해 작전 및 훈련 투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해당 지역 지형 정보를 빠른 시간에 숙지하고 이동 간 발생 가능한 외부 환경 요소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숙달할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업체 관계자는 "아이앤에스원픽은 통합체계지원(IPS) 및 종합군수지원(ILS) 전문 연구 업체"라며 "한국 방위산업진흥회 준회원사로 군사안보지원사 보안측정 우수기업"이라고 했다.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회원사로서 국방 분야 메타버스 교육훈련 플랫폼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