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10월 소비자물가가 5.7% 오른 것으로 나타난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을 찾은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9.21(2020=100)로 1년 전보다 5.7% 오르며 석 달 연속 5%대 상승률을 보였다. 2022.11.02.
2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7월 6.3%까지 뛰었던 전년동월대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8월 5.7%, 9월 5.6%, 10월 5.7%를 보이며 3개월째 5%대를 기록했다.
기재부는 물가상승세 둔화를 전망하는 주요 요인으로 '높은 수준의 기준금리'와 '기저효과'를 꼽았다.
기재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고물가 현상이 본격화돼 상대적으로 올해 물가상승폭이 줄어드는 기저효과도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전년동월대비 물가상승률은 10월 처음 3%대(3.2%)대로 올라섰고 11월 3.8%, 12월 3.7%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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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기재부는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원/달러 환율, 원유·원자재 가격, 곡물가격 등은 향후 어떻게 변할지 예측이 어렵다고 밝혔다. 통계청도 향후 물가상승률이 다시 6%대로 뛸 가능성이 낮다고 보면서도 이는 기름값 등이 최근의 안정세를 이어가는 것을 전제로 했을 때의 전망이라고 밝혔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2일 '10월 소비자물가동향' 브리핑에서 "(물가상승률이 향후) 6%대로 올라갈 것으로 기대되지 않기 때문에 7월이 정점이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어 심의관은 "최근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가격의 오름세가 둔화하는 추세"라며 "(7월 정점 가능성은) 이런 흐름의 유지를 전제로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기재부는 "물가가 상당 기간 높은 수준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며 "김장철 채소류 수요 확대, 환율·원자재가격 변동성 확대 등 대내외 리스크도 여전히 남아있다"고 밝혔다. 이어 "먹거리 중심으로 물가 상방 압력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김장 재료 수급관리와 농수산물 불안품목 가격 안정화, 가공식품 가격인상 최소화 등 장바구니 물가안정에 정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