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5조원, 오징어게임·우영우 1조원"...'K-컬처'의 경제학

머니투데이 김주현 기자 2022.10.22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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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리포트]대중예술인 병역특례와 K-컬처의 경제학②

편집자주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입대 결정으로 대중예술인의 병역특례 이슈가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 BTS가 미국 빌보드 1위를 차지하고,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에미상을 수상하는 등 K-컬처가 전 세계시장을 호령하는 가운데 K-컬처 전성시대를 본격화하기 위해 대중예술인의 병역특례를 과감하게 허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다만 청년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공정성 문제, 병력자원 감소 등 현실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들도 적지 않다.

방탄소년단(BTS)이 21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마이크로소프트 시어터에서 열린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AMA)서 아시아 가수로는 최초로 대상인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 를 받고 있다./로이터=뉴스1방탄소년단(BTS)이 21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마이크로소프트 시어터에서 열린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AMA)서 아시아 가수로는 최초로 대상인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 를 받고 있다./로이터=뉴스1


음악, 영화, 드라마, 웹툰까지... K-컬처가 우리나라에 가져다주는 경제적 효과는 쉽게 가늠하지 어려울 정도로 막대하다. 단순한 매출 또는 생산유발 효과 뿐 아니라 국가 브랜드 또는 인지도 제고 등에 따른 파급효과까지 따지면 연간 약 90조원에 달한다는 분석도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이 지난 5월 발표한 이슈보고서 'K-콘텐츠 수출의 경제효과'에 따르면 K-콘텐츠 수출 1억달러당 소비재 수출을 포함한 생산유발효과는 5억1000만달러(약7200억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또 K-콘텐츠 수출액이 1억달러 늘어난 경우 소비재 생산이나 K-콘텐츠 생산 등을 포함해 총 2982명의 취업유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2020년 기준 K-콘텐츠 수출액은 119억2000달러로 2016년 이후 연평균 18.7% 성장했다. 주력 수출 품목과 비교하면 가전 또는 섬유 수출액보다 많다. 이 경우 한국수출입은행 보고서의 공식대로 2020년 수출액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K-콘텐츠로 유발된 경제적 효과는 607억9200만달러(약 87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우리나라에 가장 큰 경제적 효과를 가져다 준 K-컬처의 아이콘을 꼽으라면 단연 방탄소년단(BTS)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18년 BTS의 경제적 가치가 연평균 약 4조1400억원의 생산유발과 1조4200억원의 부가가치유발 등 총 5조5000억원에 이른다고 분석했다.

최근엔 K-팝 못지 않게 세계적으로 K-드라마 열풍도 거세다. 블룸버그통신은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경제적 가치를 8억9110만달러(약 1조원)로 추산한다고 보도했다. 최근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이상한변호사 우영우' 제작사인 에이스토리는 우영우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1조원 이상으로 보고 있다.

김은지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최근에는 K-컬처의 위상이 더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며 "K-콘텐츠 1억달러당 생산유발효과가 5억1000만달러로 분석된 만큼 전체 K콘텐츠의 경제적 가치는 수출액에 비례해 계산해볼 수도 있는데, 범위가 워낙 넓어 경계가 모호한 부분이 있을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K-콘텐츠 가운데 K-팝으로 대표되는 음악 수출이 소비재 전 분야에 걸쳐 견인 효과가 고르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소비재 중에서는 화장품, 가공식품이 K-콘텐츠의 수출 견인 효과가 높았다"고 말했다.

"BTS 5조원, 오징어게임·우영우 1조원"...'K-컬처'의 경제학
수출입은행이 K-콘텐츠를 분야별로 나눠 분석한 결과, 음악 수출은 관련 소비재 전체를 비롯해 화장품, 가공식품, IT(정보기술) 기기 등 의류를 제외한 전품목의 수출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음악 수출이 1억달러 증가할 때 소비재 수출은 21억8600만달러, 화장품 수출은 2억3900만달러, 가공식품 수출은 1억1700만달러, 가전·휴대폼도 18억6400만달러 증가했다. 음악 외에는 방송 수출이 가공식품 수출과 연관이 깊었다.

K-콘텐츠의 성공은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나 검색량 등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인기뿐 아니라 관련된 한국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증대 등 부가적인 가치 창출로도 이어진다. 영화 기생충에 등장했던 짜장 라면 '짜파구리'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었던 것이 대표적이다. 프랑스 파리에 마련된 '오징어게임 체험관'과 뉴욕 맨해튼에서 열린 '오징어게임' 체험 이벤트가 인산인해를 이룬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주정민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K-컬처가 인기를 끌면서 콘텐츠 자체가 유발하는 효과 외에도 국가 이미지나 신뢰도 제고, 한국어학과의 인기 등도 부수적인 경제적 효과"라며 "콘텐츠들이 국가 위상 높이고 외국인들의 한국 상품 구매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해외 마케팅이나 수출하는 기업들은 홍보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30 부산엑스포 유치전에 BTS의 도움을 받는 것처럼 K-컬처가 직접적으로 국익에 이바지하는 경우도 있다. 주 교수는 "K컬처를 좋아하는 외국인들은 문화 분야뿐아니라 정치나 외교 등 여러 방면에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한국을 방문해 문화 체험을 하고 싶어하는 효과도 있다"며 "엑스포 유치에는 국가의 성숙도 등을 평가하는 여러 관점들이 있는데, 해외 BTS팬들이 BTS 덕분에 한국을 높이 평가하는 것이 엑스포 유치전에 있어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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