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료 더 올려라" 레미콘노조 집단 행동에 건설사 발묶였다

머니투데이 유엄식 기자, 배규민 기자 2022.10.16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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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세운지구 등 시내 공사현장 차질

서울 중구 세운 재정비촉진지구 일대에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스1서울 중구 세운 재정비촉진지구 일대에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스1


레미콘운송노조가 업계와 운임 협상을 마치고 3개월도 지나지 않아 건설사를 상대로 추가 운임비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의 예상치 못한 추가 집단 행동으로 이미 일부 현장은 시멘트 타설이 어려워져 골조공사가 중단되는 등 피해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건설 업계에 따르면 레미콘운송노조는 지난달 건설사들에게 "주력 업체(삼표레미콘 성수공장)가 없어지고 과도한 교통 체증과 회전 수 급감 등으로 조합원 피로도가 증가해 더 이상 운송이 어렵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레미콘운송노조는 지난 7월 한국레미콘공업협회 등 업계 단체와 운송료 인상 협상을 진행한 끝에 1회당 5만6000원인 운송료를 2024년까지 6만9700원으로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안에 합의한 바 있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건설사를 대상으로 공문을 보내 추가 운임 인상을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노조가 운행을 줄이거나 거부하면서 일부 건설 현장은 멈춰섰다. 대우건설이 을지로 세운지구에 시공 중인 아파트와 주거용 오피스텔 단지, 계룡건설산업이 맡은 한국은행 통합별관 공사도 일부 공정이 중단됐다. 호반건설이 참여한 용산 국제빌딩 5구역 정비사업도 시멘트 수급에 차질을 빚어 공사 진도가 밀린 것으로 알려졌다.

애꿎은 피해를 받는 건설사들은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이미 회당 운반비를 인상키로 협상을 끝내고 나서 노조와 직접 협상할 권한도 없는 건설사를 상대로 운송료 인상을 요구하는 건 황당한 일"이라며 "공사가 지연되면 피해가 크기 때문에 노조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어 제대로 말도 못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일부 건설사들은 공기를 맞추기 위해 운송료를 일부 인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나 이럴 경우 레미콘협회 측의 방침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난 8월 서울 성동구 삼표레미콘 공장 철수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지난 8월 서울 성동구 삼표레미콘 공장 철수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업계 일각에선 서울 시내 현장에 공급하는 레미콘 물량의 상당 부분을 책임졌던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을 마땅한 대체지 없이 철거한 서울시의 결정이 수급난을 불러왔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로 삼표레미콘 성수공장의 생산능력은 1080㎥/hr로 시내 레미콘 생산기지 중 가장 컸다. 공장 철거로 시내 레미콘 생산 설비는 천마콘크리트 세곡공장(720㎥/hr), 신일씨엠 장지공장(720㎥/hr), 삼표 풍납공장(420㎥/hr) 등 3곳만 남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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