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폭발 이슈키워드] 크림대교

머니투데이 황예림 기자 2022.10.12 15:54
글자크기
(케르치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8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점령중인 크림반도의 크림대교 (케르치 해협 대교)가 폭발로 붕괴되고 철도 교량이 불에 타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 AFP=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케르치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8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점령중인 크림반도의 크림대교 (케르치 해협 대교)가 폭발로 붕괴되고 철도 교량이 불에 타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 AFP=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러시아 '크림대교'(케르치해협 대교)가 폭발한 지 이틀 만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역을 공격, 긴장이 고조됐습니다.

지난 8일(현지시각) 크림대교에서 대형 폭발이 발생해 다리 일부가 파손됐습니다. 폭발 이후 러시아는 이 사건의 배후에 우크라이나가 있다고 비판하며 미사일 공격으로 보복을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크림대교는 러시아 본토와 크림반도를 잇는 유일한 다리로 평가됩니다. 때문에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침공 이후 크림대교를 파괴하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해 왔죠.

크림반도는 우크라이나 남쪽 흑해에 돌출한 반도입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영토였던 크림반도를 2014년 차지, 러시아 영토로 병합하고 실질적으로 점유해 왔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본토와는 흑해, 아조프해 등으로 분리돼 있어 러시아 입장에선 생필품 보급과 인력·물자의 이동 등이 숙제였습니다. 이런 경제적 문제를 개선하고 크림반도에 대한 소유권도 공고히 하기 위해 크림 동부 케르치 해협에 길이가 19km에 이르는 크림대교를 2019년에 건설했습니다.
크림반도(지도 왼쪽 케르치 지역)와 러시아 남부 크라스노다르 지역(지도 오른쪽 아래)을 잇는 크림대교/사진=구글 지도크림반도(지도 왼쪽 케르치 지역)와 러시아 남부 크라스노다르 지역(지도 오른쪽 아래)을 잇는 크림대교/사진=구글 지도
이를 통해 크림반도는 러시아 남부 크라스노다르 지역과 연결됐습니다. 러시아는 올해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에는 자국군에 군수품을 전달하기 위한 보급로로 크림대교를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이번 폭발 사고의 주체가 자국이라고 명확하게 발표하지 않았으나 러시아는 배후에 우크라이나가 있다고 지목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10일부터 보복공격에 나섰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를 비롯해 주요 도시 10곳에 미사일 공격을 단행했는데요. 10일 오전부터 이뤄진 포격으로 최소 14명이 숨지고 97명이 다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주요 7개국(G7)은 화상회의를 열어 무기공급 등 우크라이나 지원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