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알파에너웍스 "BIPV 산업 생태계 활성화 수혜 전망"

머니투데이 황선중 기자 2022.10.12 10:28
글자크기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코스닥 상장사 알파홀딩스 (945원 ▼68 -6.71%)는 자회사 알파에너웍스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 발표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12일 밝혔다.

알파홀딩스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BIPV 중심으로 보조금 지원을 개편해 현행 건물지원 내역사업 BIPV 예산 비중을 13.4%에서 30% 이상으로 확대하고, BIPV 보급 사업을 확산 노력하는 지자체에 보조금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알파홀딩스는 글로벌 BIPV 시장규모가 지난해 1.6GW(27억달러)에서 2026년 5.6GW(76억달러)로 3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25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이 민간건물로 확대 시행되면서 BIPV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알파에너웍스는 BIPV 모듈 제조 전문 기업이다. YG엔터테인먼트 신사옥, KT 송파타워, 신사역 멀버리힐스 복합시설 등의 건물 외벽에 설치된 BIPV 모듈을 납품했다. 현재 여의도역 사거리에 신축 중인 사학연금 서울회관에도 BIPV 모듈을 납품 중이다.

안현진 알파에너웍스 대표는 "건축물이 자체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는 비용 효율성이나 공사 난이도 등을 고려할 때 태양광이 가장 유리하다"면서 "기존의 태양광 모듈은 셀이 그대로 노출돼 건물 미관을 해치는 반면 알파에너웍스의 컬러 태양광 모듈은 건물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건물 전력 소모량의 일정 부분을 자체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