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1도크에서 30만톤급 초대형원유운반선이 성공적으로 진수되고 있다.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한화의 대우조선 인수 과정, 산은 자금 회수 '0원'...향후 주가 2배 이상 올라야
조선산업 위기인 2015년 이후 산은이 대우조선에 투입한 공적자금은 2조6000억원가량이다. 마이너스통장 개념의 한도여신(1조4500억원)과 향후 상환해야하는 차입금 등은 제외한 금액이다. 대우조선은 1999년 대우그룹의 워크아웃 후 2000년 대우중공업에서 분할됐는데 워크아웃 이후 투입된 정책자금은 더 많을 것으로 추산된다.
산은이 2015년 이후 투입한 2조6000억원 자금만 회수하기 위해서는 보유한 주식을 주당 4만3500원에 매각해야 한다. 강석훈 산은 회장도 지난달 26일 간담회에서 "(대우조선 주가가) 4만원 근방으로 올라가면 투입한 금액의 상당 부분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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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0일 대우조선 종가 1만8950원의 2배 이상이다. 하지만 산은이 보유한 지분 자체가 오버행(잠재 매도 물량)이기 때문에 주가를 누른다. 인수발표일 급등했던 대우조선 주가가 다음날 18.2% 급락한 이유다. 여기에 수출입은행이 2조300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주가 상승에 장애요소다. 영구채는 형태는 '채권'(빚)이지만 '자본'(주식)으로 인식된다.
정부, 한화생명에 투입된 공적자금 1조원도 회수해야…낮은 주가 걸림돌정부가 한화그룹이 보유한 회사에서 회수해야 하는 공적자금은 대우조선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한화생명 (2,615원 ▼20 -0.76%)에서도 1조500억원을 회수해야 한다.
예금보험공사는 1999년 대한생명에 공적자금 3조5500억원을 투입했고, 2002년 한화그룹이 대한생명을 인수하면서 한화생명이 탄생했다. 예보는 한화그룹에 지분 매각과 수차례의 블록딜 등을 통해 약 2조5000억원을 회수했다. 현재 보유한 지분은 10%, 미회수 자금은 1조500억원가량이다.
하지만 2017년 마지막 블록딜 이후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공적자금 회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해에도 2%의 지분을 매각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팔지 못했다. 공적자금 회수를 위해서는 1주당 1만2100원의 가격에 매각해야 하는데, 현재 한화생명의 주가는 2090원으로 턱없이 낮다.
한화그룹의 대우조선 인수가 순조롭게 마무리된다면 정부는 대우조선에서 약 5조원, 한화생명에서 1조원 등 총 6조원을 회수해야 한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 매각을 두고 헐값 매각 논란이 나오지만 아직 평가는 이르다"며 "대우조선이 예전 같은 모습을 찾아야 산은도 투입한 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