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 전경 /사진=한국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에 화물창 덮개를 제작·공급하는 마린텍의 주평노 대표는 지난달 28일 전남 영암에 위치한 마린텍 사업장에서 머니투데이와 만나 이같이 토로했다.
급격한 인구 감소를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영암군 인구는 5만명이다.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이 있는 울산(111만명)의 20분의 1 수준이다.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이 위치한 거제도 인구가 23만명이다. 영암군보다 4배나 많다. 22만명 규모의 목포와 이웃하고 있지만 해운·물류 중심 도시인 까닭에, 영암까지 가서 조선업 일자리를 찾을 동인이 부족하다.
주 대표는 "영암지역이 이미 고령화를 넘어 인구 소멸단계로 진입한 상황인 까닭에 조선기자재 회사서 근무할 수 있는 젊은 인구는 씨가 마른 상황"이라면서 "회사에 20만원 이상 받는 숙련공들이 수두룩하지만, 조선업계는 임금이 낮을 것이라는 편견과 시골에 머물기를 꺼리는 경향까지 더해지면서 현재는 외국인 노동자들 없이는 영암지역 조선기자재 업체 유지가 힘든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전남 영암군 현대삼호중공업 TIG용접 실습실에서 실습하고 있는 교육생들 /사진=김도현 기자
조상선 현대삼호중공업 멤브레인공사부 책임은 "LNG운반선 일감이 밀려들고 있어,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LNG운반선 분야에도 외국인 근로자 투입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외국인들 역시 내국인과 마찬가지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게 교육받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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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암 조선기자재 업계 관계자는 "거제·울산 등에서도 영암지역에 기자재 일감을 주문할 정도로 조선업계 전반에 일손 부족이 심각하다"면서 "그나마 영암에는 조선소뿐 아니라 농·어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나름의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살수 있을 정도로 많아 노동력 수급이 발빠르게 이뤄질 수 있기에 거제·울산 조선업체들이 긴급한 납기를 맞추기 위해 영암에 의뢰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주 대표는 "외국인 채용 비율 상한과 한국에 체류할 수 있는 기간 등이 정해져 있어 외국인 숙련공들을 내보내지 않으면 회사는 법을 어겨야 하는 상황이 되고 해당 노동자는 불법체류자가 되는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며 "과거 우리 국민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제정된 법이 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전체 규제를 풀기 어렵다면 영암과 같은 신규 인력 공급이 불가능한 곳을 규제 특구로 지정해 숙련된 외국인 노동자가 한국에 정착하거나 기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현대삼호중공업 전남 영암 사업장 /사진=김도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