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소상공인을 만나보자! '소상공인 쇼케이스데이' 9개 사 선발

머니투데이 신재은 에디터 2022.09.27 09:51
글자크기

희망재단&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투자유치 위한 '4-STEP 성장 패키징' 지원
전국 203사 지원, 경쟁률 23:1로 소상공인의 뜨거운 열기 느껴져

2021 '6회 소상공인 쇼케이스데이' 결선 모습/사진제공=중소상공인희망재단2021 '6회 소상공인 쇼케이스데이' 결선 모습/사진제공=중소상공인희망재단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하 '희망재단', 이사장 민홍기)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공단', 이사장 박성효)은 '제7회 소상공인 쇼케이스데이' 프로그램의 결선 진출 기업 9개 사를 선발했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쇼케이스데이'는 전국의 잠재력 있는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소개하고, 투자 유치를 목적으로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소상공인들은 2개월간의 '4-STEP 성장 패키징(사업모델, 발표 스킬, 브랜딩 및 네트워킹 등)'을 통해 자생적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혁신과 성장을 하게 된다.



2022 '7회 소상공인 쇼케이스데이' 선정사들이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진행하는 모습/사진제공=중소상공인희망재단2022 '7회 소상공인 쇼케이스데이' 선정사들이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진행하는 모습/사진제공=중소상공인희망재단
선발 기업은 심층 경영진단과 브랜딩 워크숍을 통해 기업형 맞춤 목표를 설정하고, 사업홍보와 투자유치 연계를 위한 단계별 IR 컨설팅을 받는다. 모의투자, 네이버 쇼핑 라이브, 글로벌 콘퍼런스 'A-STREAM(에이스트림)' 참여 등 소상공인의 가치 발굴 및 잠재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도 준비됐다.

오는 10월 초에는 선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오피스아워도 기획됐다. 이 프로그램에는 소상공인에서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조성경 쥬비스 그룹 회장, 김관훈 두끼떡볶이 대표, 문지연 깨 로스터리 옥희방앗간 대표가 참여한다.



이러한 육성과정을 거쳐 11월 3일 총상금 3천만 원을 놓고 최종 경쟁을 펼칠 기업은 총 9개 기업이다. 편리하고 위생적인 반려묘 배변 처리 디바이스 ▲쿠스캣(대표 김덕희), 아세톤이 필요 없는 국내 최초 비건네일 ▲플루케(대표 박영란), 한국문화 이야기가 가득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리에이크(대표 고경표), 자연을 담은 건강한 유아식기 브랜드 '유이앤루이' ▲엔이티인터내셔날(대표 류영혁), 디자인테크를 기반으로 한 펫 프리미엄 아웃도어 브랜드 ▲파션(대표 한병우), 18세기 조선의 간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서울 대표 디저트 ▲연과점하루(대표 권지공), 스스로 알파벳을 만들어보는 특허출원 모듈 학습 교구 ▲리틀소시에랩(대표 이효현), C컵부터 I컵까지 가슴이 큰 체형의 편안한 하루를 위한 패션&라이프 브랜드 ▲글래버(대표 서미래), 맛있게 즐기고 걱정 없이 누리는 Care-free 디저트&드링크 ▲로렌츄컴퍼니(대표 추세은) 등이 그 주인공이다.

교육 중인 참가사들/사진제공=중소상공인희망재단교육 중인 참가사들/사진제공=중소상공인희망재단
결선 진출 기업 중 하나인 글래버의 서미래 대표는 "비즈니스 모델과 투자유치를 위한 전문적인 교육과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앞으로 투자유치를 계획 중인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동기 등 주변 기업에 추천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민홍기 희망재단 이사장은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물러난 지금이 바로 소상공인이 성장할 때"라며 "단순 데모데이가 아닌 종합적인 지원으로 소상공인의 체계적인 성장을 도모한 만큼 결선을 기점으로 사업홍보 및 투자유치 등 성공을 지속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소상공인 쇼케이스데이는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 2019년부터 기획해 추진해 온 사업으로 스타트업의 전유물이었던 <데모데이>를 유망 소상공인 대상으로 차별화한 사업이다. 지난해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함께 추진하면서 전국대회로 규모를 키워 개최했다.

우수한 자사 제품이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졸업생 등 전국의 소상공인 대상으로 제품 홍보는 물론 투자에 필요한 인적 네트워크 매칭, 투자유치의 기회까지 제공한다. 국내에선 처음으로 기획된 소상공인 전용 지원프로그램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은 지난 2014년 국내 소상공인들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설립된 순수 민간 비영리 공익재단법인으로, 소상공인 전문 보육 공간인 점프업허브 운영과 온라인마케팅 및 제작 실무 교육, O2O 플랫폼 입점 지원 등 온라인 매출 확대 지원,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네트워킹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