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한화그룹은 26일 대우조선해양과 2조원 규모 유상증자를 통해 지분 49.3%와 경영권을 확보하는 내용을 담은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화는 2008년 6조원 이상을 써내며 인수를 추진했지만 좌절했다. 3분의 1 가격에 두 번째 도전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은 코로나19 경기침체 여파로 지난해 1조7547억원의 적자를 냈다. 그럼에도 일반 상선은 물론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해양플랜트, 함정과 잠수함 등 방산 건조 능력을 갖춘 국내 빅3이자 세계 최고 수준 조선사다.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고 빠르게 정상화할 경우 한화그룹은 조선업을 대형 신성장동력으로 더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재계순위 7위(공기업 제외)인 한화그룹으로서는 이번 M&A(인수합병)를 통해 6위 포스코를 바짝 추격할 수 있게 됐다. 우선 과제는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다.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이 3~4년치 일감인 288억달러(약 41조원)의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는데다, 한화그룹 편입을 통한 방산수출 확대, 해상풍력 진출, 친환경 에너지 운송시장 확대 등을 통해 조기 턴어라운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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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의 반대도 넘어야 할 산이다. 2008년 인수 무산 당시에도 노조의 반대가 큰 걸림돌로 작용했다. 한화는 "국가 기간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겠다는 의지로 인수에 나섰다"며 "노조와도 적극적으로 대화해 신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과 한화그룹 간 투자합의서 체결 이후 한화그룹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투자자의 참여 기회를 보장하는 '스토킹호스' 절차에 따라 경쟁입찰을 진행한다. 한화그룹과 같거나 좋은 조건을 제시하면 인수 후보가 될 수 있다. 다만 해외기업이나 향후 기업결합에 문제가 될 수 있는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은 참여할 수 없다.
산은과 수은은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지원을 위해 기존 금융지원 방안도 5년간 유지한다. 강석훈 회장은 "올해 안에 본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목표"라며 "내년 상반기 중에는 딜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