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2022.09.22.
일단 현대차그룹은 법 시행전 최대 생산가능 물량을 조기 출고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고 현지에서는 기아차 EV6등의 해외 생산이 1년 가량 앞당겨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의선 회장도 최근 한달 사이 두번 미국을 찾은 데 이어 국내 주요 정·재계 인사들도 미국을 방문해 IRA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올해 말까지 미 재무부가 내놓을 IRA 시행령에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 대한 예외 조항이 들어가는 방안을 기대하고 있다. 의회를 움직이기보다는 행정부에 기대를 더 거는 것이다.
정부의 해결의지가 드러나야 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이것만 해결하면 무엇이든 양보해도 좋다는 것이어서는 곤란하다. 실제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아직 전개 과정이라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우리에겐 리스크가 되는 동시에 더 큰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며 정치·외교적 노력은 필요하지만 동시에 탁월한 경쟁력으로 보조금 없이도 난관을 헤쳐 나가야 한다고 봤다. 물론 외교성과와 현지에서의 미흡한 부분을 두고 여야 정쟁이 격화되는 것도 문제해결에는 도움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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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가 진출하거나 관련 국내 배터리업체가 투자 예정인 앨라배머주와 조지아주, 인디애나주, 애리조나주 등의 주정부와 의원 등 미국내 우군들의 조력을 이끌어내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일본과 한국을 잇따라 방문한다. 해리스 부통령이 27일 예정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에 참석한 뒤 29일 방한하는 일정이다. 현지에서 바쁜 일정을 내달라고 요청하지 않고서도 국내로 찾아오는 미국 최고위급 인사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기회다.
통상당국과 업계에서는 현대차의 전기차 공장이 조지아주에 들어서는 오는 2025년까지 IRA 적용을 유예하거나 보조금이 지급되는 전기차의 최종 조립(생산) 지역의 범위를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고 있는 국가(한국 등)로 넓히는 방안 등을 거론하고 있다. 한국의 외교역량이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배성민 경제에디터 /사진=임성균 기자 tjdrbs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