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노 패션위크'에 오른 리슬의 한복/사진=글로벌 패션 컬렉티브(Global Fashion Collective)
25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패션위크' 무대를 마친 황이슬 리슬 대표(35세)는 이같이 '찐터뷰'에 한 마디를 남겼다. 황 대표와 리슬은 한복 브랜드 최초로 밀라노 패션위크 런웨이에 오르는데 성공했다.
최근 두 달 동안 이어진 '눈을 뜨면 출근하고, 눈을 감으면 퇴근하는' 강행군이 끝난 것에 대한 안도감과, '다음 스테이지'에 대한 욕심을 황 대표가 모두 언급한 것이다.
'밀라노 패션위크'에 오른 리슬의 한복/사진=글로벌 패션 컬렉티브(Global Fashion Collective)
그는 "청바지를 잘라입든 찢어입든, 티셔츠를 넣어입든 빼서입든 누가 지적하지 않지 않나. 패션이라는 것은 그래야 한다"며 "한복이 '패션'적으로, '비즈니스'적으로 가능성이 많은 옷이라는 걸 전 세계에 보여주고 싶다. 한국인이 특별한 행사에만 입는 민속복이 아니라, 외국인이 생활 속에 입어도 되는, 세계 속의 패션처럼 보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밀라노 패션위크'에 오른 리슬의 한복/사진=글로벌 패션 컬렉티브(Global Fashion Collective)
21세기의 한복은 '단아함'이라는 한 가지 이미지에 고착되지 않아야 한다는, 그래서 옷장 속의 '코스튬'이 아니라 생활 속의 '패션'이 되어야 한다는 디자이너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그래서 밀라노 패션위크 무대 콘셉트도 '축제'로 잡았다. K-팝 콘서트와 같은 축제에 입고갈 수 있는 한복. 그게 황 대표가 꿈꾸는 한복의 미래다.
'밀라노 패션위크'에 오른 리슬의 한복/사진=글로벌 패션 컬렉티브(Global Fashion Collective)
그는 "밀라노 패션위크가 끝나서 이제 마음을 한결 내려놓을 수 있겠단 생각이 든다"라며 "나는 일쟁이다. 바로 다음 일을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밀라노 패션위크'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황이슬 리슬 대표/사진=리슬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