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의 '5박7일' 경제성과 3가지…세일즈 외교부터 AI까지

머니투데이 토론토(캐나다)=박종진 기자 2022.09.23 12:54
글자크기

[the300]

[토론토=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토론토 대학교에서 열린 인공지능 전문가 간담회에서 메릭 거틀러 토론토대 총장 개회사를 경청하고 있다. 2022.09.23.[토론토=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토론토 대학교에서 열린 인공지능 전문가 간담회에서 메릭 거틀러 토론토대 총장 개회사를 경청하고 있다. 2022.09.23.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5박7일 순방이 마무리 수순으로 들어가면서 경제 외교 성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의 경제 성과 키워드 3가지를 세일즈 외교, 첨단산업의 공급망 강화, 과학기술과 미래성장산업의 협력기반 구축으로 설명한다. 각각의 분야별로 투자 유치, 핵심광물 협력, 디지털과 AI(인공지능) 등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는 게 대통령실의 평가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은 22일(현지시간) 오후 캐나다 토론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우선 최 수석은 "세일즈 외교와 관련해서는 이번 순방은 첨단 산업과 벤처 스타트업 투자 유치"라며 "(윤 대통령이) 지난번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에서는 정상과 회담을 통해서 세일즈 외교를 했다면 이번에는 직접 첨단산업과 벤처에 대한 투자유치 활동에 지원을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미국 뉴욕에서 글로벌 기업 대표들과 함께 북미지역 투자신고식과 투자가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하는 등 민간을 대상으로 세일즈 외교에 직접 나섰다.



최 수석은 "첨단 산업 분야 7개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11억5000만 불의 투자를 유치했다는 것, 대통령이 (일정 변경 등으로) 직접 참석 못했지만 중기부 장관이 참석을 하고, 또 어쩌면 대통령 순방 계기로 해서 한미 글로벌 벤처펀드에 2억2000만 불 규모가 결성이 되었다는 것, 그리고 스타트업 서밋도 이번에 대통령이 순방하는 것을 계기로 해서 이 행사가 이루어졌다"며 "그래서 40여 개 스타트업들이 총 1억 불 정도의 투자 유치가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토론토=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토론토 대학교에서 열린 인공지능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친 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2022.09.23.[토론토=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토론토 대학교에서 열린 인공지능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친 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2022.09.23.
첨단산업의 공급망 강화 분야에서는 핵심광물이 포인트다. 마지막 순방지인 캐나다는 2차전지에 필수 원료인 니켈과 코발트 등 다수의 자원을 갖춘 자원 부국이다.

최 수석은 "한국-캐나다 기업 간 핵심광물 협력 MOU(양해각서)가 체결됐고 정상 간에도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리고 두 번째는 오늘 아침에 첨단산업 분야의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업들의 투자가 국내에 유치됐기 때문에 글로벌 빅4 반도체 장비업체의 투자가 완성돼서 우리나라가 첨단 산업 공급망의 허브가 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됐다. 반도체 공급망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 협력기반 구축에서는 디지털과 AI에 집중했다. 최 수석은 "과학기술과 관련된 두 개의 지향점이 설정된 순방이라고 볼 수 있다"며 "하나는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주도하는 국가라는 것이고 두 번째는 AI 강국"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디지털 질서 주도는 21일 뉴욕대에서 열린 디지털 비전 포럼에서 윤 대통령이 제안한 '디지털 자유 시민을 위한 연대' 구상이 바탕이다. 윤 대통령은 "무엇보다 디지털기술은 자유를 확대하는데 기여해야 한다. 디지털생태계는 특정 계층이 독식해서도 안 되고 모든 인류의 공익을 위해서 존재해야 한다"고 역설하면서 조만간 한국의 디지털 도약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뉴욕 한 호텔에서 열린 투자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9.23.[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뉴욕 한 호텔에서 열린 투자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9.23.
최 수석은 "또 하나는 AI 강국"이라며 " 반도체는 디지털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AI는 디지털 기술의 어떤 총합, 현대 디지털 기술에서는 핵심적인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강국인 캐나다 순방을 통해서 반도체를 넘어서서 디지털 기술의 핵심인 AI 3대 강국의 도약을 시작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