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폭발 이슈키워드] 사이코패스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2022.09.21 17:00
글자크기
'신당역 살인사건' 피의자 전주환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경철서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송치되고 있다. /사진=뉴스1'신당역 살인사건' 피의자 전주환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경철서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송치되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 여자 화장실에서 여성 역무원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전주환(31)에 대해 경찰이 "프로파일러 면담 결과 '사이코패스' 검사를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는데요.

사이코패스는 정신을 뜻하는 '사이코'(psycho)와 결핍 또는 이상을 의미하는 '패스'(path)가 합쳐진 것입니다. 반사회성 성격 장애로 불리기도 합니다.



사이코패스는 타인의 고통이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이 아예 없거나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원인으로 '뇌의 감정 스위치'라고 불리는 편도체의 발달이 저하된 것이 꼽힙니다. 사이코패스는 선천적으로 그런 기질이 있는 사람들을 부를 때 사용하는 전문용어로 시작됐지만, 현재는 범죄자를 지칭할 때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이코패스가 잠재적 범죄자인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은 평범하게 살아가고 일부는 어린 시절 교정을 통해 이를 극복하기도 합니다.



사이코패스는 평가를 통해 판별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과도한 자존감 △병적인 거짓말 △공감 능력 결여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감 못 느낌 등 사이코패스의 본성을 평가할 수 있는 20개 문항이 담겨있습니다. 해당 평가에서 영미권은 30점 이상, 국내는 25점 이상이면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이코패스로 분류합니다.

해당 평가에서 2005년 보험금을 타내기 위해 엄마와 오빠, 남편 등을 다치게 하거나 사망에 이르게 한 여성 엄모씨가 40점 만점을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이 외에 연쇄살인범 강호순 27점,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이 29점을 받아 사이코패스로 평가받았습니다.

현재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계곡 살인' 사건 피고인 이은해는 31점으로 평가됐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