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원내대표(아랫줄 가운데) 등 여당 의원들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활용처 모색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정운천 의원실
21일 오후 1시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는 국회 산업위 소속 정운천, 한무경(간사), 권명호,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IKEP)이 주관하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활용처 모색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정운천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20대 국회에서는 탄소산업을 집중 육성하였고, 21대 국회의 과제는 '수소'로 삼겠다"며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요람에서 무덤까지 챙겨보겠다. 수소를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조홍종 단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토론회에서 발표하고 있다./사진=이태성기자
실제로 수소승요차는 당초 올해까지 공급 목표는 6만5000대였으나 현재 2만4492대(약 37%)밖에 공급되지 않았고, 수소버스는 목표(2000대) 대비 약 10%(190대) 공급에 그쳤다. 조 교수는 수소 연료전지가 전·후방 산업파급효과가 크고 친환경 발전원인데다가 수소경제 초기 대규모 핵심 수요처가 돼 청정수소경제로 전환을 견인할 수 있다고 봤다. 더 나아가 대규모 연료전지 보급을 통한 기술개발은 모빌티 경쟁력 및 수전해 기술력 확보까지 이어지고, 미래 청정 수소산업을 선점하는데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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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교수는 "수소경제 초기 대규모 연료전지 발전을 확대해 수소산업의 양적 성장을 촉진해야 한다"며 "대규모 연료전지 보급을 통해 생산단가 하락을 유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경쟁력있는 수소 모빌리티 확산이 필요하다"고 했다.
/사진=이태성기자
양 위원은 "국내 기업은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분야는 선도하고 있으나 생산 및 저장, 운송 등은 선도국 대비 열위에 있다"며 "새 정부는 생산-유통-활용 전 주기에 걸쳐 동시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고 기업이 기술혁신 및 시장개척에 나설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적시 투자를 위해 민관 컨트롤 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 및 국회 등이 제대로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본부장은 "발전용 연료전지가 국내 수소 수요의 80% 이상을 차지하나, CHPS(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 전환기의 불확실성으로 협력업체 대부분인 중소기업들이 운영난을 겪으며 산업생태계가 악화되고 있다"며 "연간 500MW 이상의 입찰 시장 개설로 산업생태계 '양적 확대'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신 상무는 현대차그룹이 수소 모빌리티 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그는 "현대차는 그룹차원에서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노력 중이나 아직 일반 고객들의 수소 산업에 대한 수용도가 약하고 타 제품 대비 비용 부담과 인프라 부족의 불편함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버스 시장에서는 저가를 무기로 한 중국산 전기 버스의 국내 시장 점유 확대에 대한 대책으로 수소전기버스로의 전환이 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CHPS 세부기준의 조속한 시행을 위해 "수소생산 기술경제성 확보를 위해 적정 산업규모 확보가 필요하고, 청정수소로 조기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정부 유인책이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책관은 "전주기 수소경제 생태계 균형발전 및 민간기업 투자 활성화를 통한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에 대한 정부 목표를 명확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