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로이터
20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유튜브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메이드 온 유튜브' 행사를 열고 크리에이터가 쇼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표했다.
이날 유튜브는 쇼츠에 광고를 도입해 제작자인 크리에이터에게 수익의 45%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수익은 전체 쇼츠 조회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분배된다.
하지만 영상 앞뒤 혹은 중간에 광고를 넣고 그중 55%의 수입을 가져가는 일반 유튜브 영상(쇼츠 외의 영상)과 비교했을 땐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닐 모한 유튜브 최고제품책임자는 "이는 짧은 형태의 온라인 영상에 자금을 지원하는 첫 번째 계획"이라며 "유튜브가 디지털 환경에서 가장 큰 지원을 제공하는 곳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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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유튜브는 라이선스 문제로 음악을 사용한 대부분의 롱폼 동영상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크리에이터와 작곡가가 수익을 나눌 수 있는 '크리에이터 뮤직 프로그램'도 본격 도입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