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대구과학대, 2023학년도 수시1차 1247명 모집

머니투데이 권현수 기자 2022.09.05 17:48
의견 남기기

글자크기



대구과학대학교가 2023학년도 수시1차 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 1532명 중 1247명(81.4%)을 선발한다. 전형별로는 일반고전형 542명, 특성화고전형 231명, 특기자전형 474명 등이다.

학생부성적 80%와 면접점수 20%를 합산해 선발하며 수능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간호학과는 일반고전형에 한해 최저학력기준(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국어·영어·수학·탐구(사회, 과학) 영역 중 최우수 영역 2개 과목의 합을 10등급까지 인정한다.

대구과학대는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와 손잡고 뮤지컬 도시 대구의 위상에 걸맞은 세계적인 뮤지컬 스타 양성을 선언하고 나섰다. 2022학년도부터 '방송엔터테인먼트코디학부'를 '방송예술대학'으로 승격해 학부 아래 전공 단위로 운영되는 것을 뮤지컬연기과, 방송영상제작과, 뷰티디자인과, 헤어디자인과 등 4개 학과체제로 개편해 모집한다.



이번 방송예술대학의 중심에는 단연 '뮤지컬연기과'가 있다. 뮤지컬연기과는 그동안 국내 최고의 연기자로 인정받고 있는 이성민씨(03학번)와 영화배우 겸 뮤지컬배우 고수희씨(95학번)등 여러 연기자를 배출했다.

뮤지컬연기과는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30명을 선발한다. 뮤지컬배우 민우혁 초빙교수 등 최고의 교수진과 실습실을 갖추며 뮤지컬 스타 양성 학과로 거듭나고 있다.
대구과학대, 2023학년도 수시1차 1247명 모집


대구과학대는 전문대학 교육에 적합한 특기자를 선발하기 위해 매년 특기자전형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수시1차는 비교과(100%)로 선발하는 26개 학과(간호학과, 안경광학과, 의무행정과, 식품영양조리학부, 헬시푸드조리과, 유아교육과, 금융부동산과, 부동산과, 청소년교육지도과, 청소년교육상담과, 경찰경호행정계열, 사회복지상담과, 복지상담과, 국방기술행정과, 컴퓨터정보과, 컴퓨터응용과, 측지정보과, 반도체전자과, 건축인테리어과, 패션주얼리과, 레저스포츠과, 전문스포츠지도과, 방송영상제작과, 뮤지컬연기과, 뷰티디자인과, 헤어디자인과)에서 474명을 특기자 전형으로 선발한다.

눈여겨 볼 점은 간호학과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기와 적성에 맞는 현장 실무형 글로벌 간호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간호학과에서도 특기자를 선발한다는 것이다.

대구과학대는 수험생 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면접 사전 신청 시스템을 운영한다. 비대면 면접을 원하지만 신청을 하지 못한 수험생을 위해 대면 면접 일에도 신청을 받고 비대면 면접을 병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대구과학대는 온라인 입시박람회 사이트인 'OPEN CAMPUS'를 통해 입시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수험생들은 이 사이트에 접속해 학과체험 동영상을 통한 온라인 학과체험과 FAQ 메뉴를 활용한 학과정보 등을 습득할 수 있다. 또 학과탐방신청을 활용해 강의실, 실습실 등 캠퍼스 투어와 학과 교수와의 일대일 진학 설계도 가능하다.

아울러 자신이 지원하려는 학과와 내신성적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내신성적진단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또 대구과학대가 운영중인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 블로그 등 SNS 채널을 통해서도 다양한 입학정보와 학과정보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활용한 실시간 상담도 준비됐다.

이와 함께 학교 방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학과 실습실을 간접체험 할 수 있는 '대학 VR캠퍼스'도 지원한다.

대구과학대는 학생복지도 풍부하다. 전년도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78%(2021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에 달한다.
대구과학대, 2023학년도 수시1차 1247명 모집
또한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개설한 수업료 전액(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 합산)과 학습장려금 100만 원을 지원하는 TSU드림인재장학은 일정조건이 되면 재학기간에도 계속 지급한다.

아울러 수시 및 정시모집 합격자(간호학과, 치위생과, 물리치료과 제외)에게 수업료 전액(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 합산)을 지원하는 성적우수장학도 마련됐다. 간호학과, 치위생과, 물리치료과는 수시 및 정시모집 최초 합격자 중 상위 50% 이내의 합격자에게 수업료전액(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 합산)을 매년 지급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구과학대는 사회맞춤형사업 생활비 지원 장학, 교육과정 연계/일반고 위탁 장학, 보훈장학, 가계곤란장학, 패밀리장학, 복지장학, 농어촌장학, 직장인장학, 성인학습장학 등 반값등록금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대구과학대는 '좋은 환경이 좋은 인재'를 만든다는 교육이념 아래 학생복지시설 개선으로 학생들의 끼와 열정을 발산할 수 있는 문화공연장인 1800석 규모의 아트홀(Arts Hall)과 초현대식 학생식당, 다목적 운동장, 영송실내체육관, 휘트니스센터 등 멀티 학생복지향상시설을 구축했다.

또한 취창업정보센터, 국제교류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육과정지원센터, 학생상담센터, 기초교양교육센터, 지역사회봉사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현장실습지원센터 등을 한 자리에 모은 '두드림센터'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취업 및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영송중앙도서관은 도서관건물 2층과 3층의 3691㎡(약 1116평) 면적에 자료실과 열람실, 세미나룸, 갤러리존, 스터디룸, 멀티미디어실, 휴게공간, 카페 등 1200여석의 좌석 및 다량의 장서를 소장했다. 분야별 학습 및 연구 자료 검색에서부터 토론과 휴식이 가능한 이용자 중심의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다.

학생 민원 행정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문을 연 원스탑 서비스센터는 종합복지관건물 4층과 5층의 2812㎡(약 850평) 면적에 대학혁신본부, 기획처, 학사지원처, 입학학생처, 산학취업처, 사무처, 총무과, 산학협력단,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단, LINC3.0사업단, 예비군대대 등 행정부서들과 증명서 자동발급기 및 대구은행 ATM기(현금자동인출기) 등 학생 편의장비들이 한 곳에 위치했다. 민원 해결을 위해 원스탑 서비스센터 한 곳만 방문하면 모든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대구과학대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각종 재정지원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교육부 주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3년간 선정(2022~2024)되면서 '지역전략산업 맞춤형 T-웰니스(Wellness) 핵심인재 양성'을 목표로 대학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대구과학대, 2023학년도 수시1차 1247명 모집
LINC3.0육성사업(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을 바탕으로 한 산학협력체계 구축과 취업역량 강화 등 산학협력을 기반의 실무형 인재양성에도 집중하고 있다.

또 교육부 주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HiVE)' 참여대학 선정(2022~2024)으로 지역민의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부로부터 신산업분야와 산업체 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고급 전문인력 양성과정인 '전문기술석사과정', 이른바 '마이스터대' 인가를 받아 입학정원 20명의 '공간정보 전문기술석사과정'도 운영한다.

2022년도 간호학과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서 최우수등급인 A등급을 획득하며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창의적 우수 교원양성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주관한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됐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주관 '3주기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과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주관 '3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에서도 모두 '인증대학'에 이름을 올렸다.

산학협력식품연구센터 비즈니스 모델사업 구축으로 제과 및 제빵 개발을 통한 새로운 수익창출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특허획득 및 기술이전 활성화로 숙련된 식생활 관리자 양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나의 의견 남기기 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