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제로아이즈', 2022 대한민국 4차산업 리딩기업 대상 '무인매장솔루션 부문' 수상

머니투데이 김재련 기자 2022.09.01 21:28
글자크기
㈜오래(대표 정재헌)가 머니투데이 '2022 대한민국 4차산업 리딩기업 대상'에서 '제로아이즈'로 무인매장솔루션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오래 '제로아이즈', 2022 대한민국 4차산업 리딩기업 대상 '무인매장솔루션 부문' 수상


'대한민국 4차산업 리딩기업 대상'은 4차 산업혁명의 디지털 전환 흐름에 발맞춰 차별화된 기술·경영·제품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우수 기업을 발굴, 선정해 공로를 치하하고 격려하고자 제정됐다.



㈜오래는 2013년 설립된 기업으로, 이용권 기반 무인매장솔루션을 개발하는 IT 스타트업이다. 2019년 키오스크, 모바일앱, 관리자웹과 IoT가 연동되는 스터디카페 전용 솔루션을 출시해 현재 전국 400여 개 스터디카페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단순한 키오스크 공급이 아니라 모바일로 연동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소상공인의 디지털전환(DT)을 앞당기고 있다는 평가다.



오래에서 제공하는 제로아이즈(ZEROEYES)는 무인 스터디카페·독서실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키오스크, 모바일앱, 관리자웹을 활용해 관리자가 상주하지 않아도 스터디카페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스터디카페 이용자는 키오스크 혹은 모바일앱을 통해 이용권 구매, 연장, 예약 등 구입과정을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직관적인 디자인과 기능성으로 누구나 안내에 따라 1분 안에 구입부터 입실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제로와이즈/사진제공=오래제로와이즈/사진제공=오래
스터디카페 관리자는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혹은 PC로 24시간 매장 운영과 매장 내 IOT기기 제어까지 실시간으로 운영관리가 가능하다. 실시간 좌석 및 매출 관리는 물론 출입문 제어, 조명제어 등 원격으로 매장 내의 다양한 관리를 할 수 있으며, 기기 오작동 등 에러 발생 시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시스템 복구를 진행할 수 있다.

특히, AI기반의 쿠폰 자동 발급기능을 통해 신규고객부터 단골고객까지 고객 특성에 따라 쿠폰 혜택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영업관리 기능으로 무인매장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매월 매장별로 제공되는 분석리포트를 통해 해당 매장운영 개선에 필요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점도 가맹점주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좌석간 거리두기, 열감지출입시스템, 전자출입명부, 백신패스 등 정부의 코로나 거리두기 단계 변동에 따른 무인매장 운영도 간편하게 설정 가능하며, 관리자인 가맹점주의 동선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 스터다카페용 키오스크에 비해 크기를 대폭 줄여 공간활용을 극대화한 10인치 미니키오스크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기존 키오스크에서 제공되는 기능과 서비스 모두를 사용할 수 있지만 설치비용은 기존 제품의 50% 수준으로 저렴하다. 이달 말까지 선착순 매장을 대상으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정재헌 오래 대표는 "스터디카페에서 쌓은 무인매장 기술력을 바탕으로 헬스장, 필라테스, 요가, 골프연습장, 셀프세차장 등 다양한 분야의 이용권 서비스가 필요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모바일앱 기반의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