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포츠 산업 아카데미' 2기 수료생들. /사진=한국프로스포츠협회
올해로 시행 2년차를 맞은 '프로스포츠 산업 아카데미'는 스포츠 분야로 진출을 희망하는 3·4학년 대학생들에게 최신 스포츠 산업에 대한 현황을 소개하고 각 현장의 실무를 경험토록 해 프로스포츠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한국프로스포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재정 후원한다.
강사진은 수강생들이 진로 탐색의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각 프로단체 및 구단의 홍보, 마케팅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진뿐 아니라 외부 산업 종사자로 구성했다. 주요 커리큘럼은 ▲프로스포츠 산업 이해 ▲프로스포츠 통합 CRM 마케팅 ▲스마트 스타디움 프로젝트 ▲프로스포츠 뉴미디어 활동 ▲최신 트렌드 및 소비자 이해 등이다.
수강생들은 조를 나누어 '프로스포츠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안서를 발표하는 팀 미션도 수행했다. 협회는 수강생들이 서로의 제안서를 평가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취업을 앞둔 수강생들이 실무를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2기 수료생 이예원(서울여대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4학년) 학생은 "팀 미션을 진행하면서 팬의 입장이 아닌 기획자의 입장에서 스포츠를 바라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료생 홍지윤(숙명여대 경영학부 4학년) 학생은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프로구단·연맹 현직자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였고, 스포츠 분야 진로에 대한 시야를 확장하는 계기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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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협회는 수강생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로 도출된 개선 사항을 반영해 향후 '프로스포츠 산업 아카데미'를 지속 운영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