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폭스바겐 등 글로벌기업 'RE100 갑질'에 대기업도 진땀

머니투데이 민동훈 기자 2022.08.28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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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장성대 삼성전자 전무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국전력공사,한국수력원자력 등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RE100 관련 질의를 받고 있다. 2021.10.12/뉴스1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장성대 삼성전자 전무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국전력공사,한국수력원자력 등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RE100 관련 질의를 받고 있다. 2021.10.12/뉴스1


#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A사는 미국과 유럽의 완성차 업체로부터 배터리 제조과정에서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납품 수주의 기본 조건으로 요구받고 있다. 또한 베터리 제품의 탄소발자국 분석을 통해 일정 탄소배출량 이하 수준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를 맞추려면 A사는 물론 협력사들까지 재생에너지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A사는 우선 재생에너지 조달이 용이한 해외공장에서 생산한 제품 위주로 납품하고 있으며 국내 생산 제품의 구체적인 재생에너지 사용 로드맵을 협력사와 함께 논의 중이다.

# 글로벌 수요기업에 기저귀 등 위생용품 소재를 납품하는 B사는 최근 납품 과정에서 해당 제품을 재생에너지로 생산할 경우 탄소감축이 얼마나 되는지 제출하도록 요청받고 있다. 아직은 재생에너지 사용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는 없지만 가까운 시일내 요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제조분야 대기업의 10곳 중 3곳이 애플, 폭스바겐 등 글로벌 수요기업으로부터 재생에너지 사용을 직·간접적으로 요구받는, 이른바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갑질'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이 자율적으로 추진하는 탄소중립 이행수단이지만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기업들의 필요양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데다 비용 부담도 큰 만큼 정부 차원의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 인센티브 제공 등 적극적인 지원책이 담보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국내 제조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국내 제조기업의 RE100 참여 현황과 정책과제'를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14.7%가 글로벌 수요기업으로부터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받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 가운데 대기업은 28.8%, 중견기업은 9.5%였다. 글로벌 수요기업으로부터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받은 시점은 '2030년 이후'가 38.1%로 가장 많았지만, '2025년까지'는 33.3%, '2026~2030년'은 9.5%로 나타나 대응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RE100은 2050년까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태양광,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자는 민간의 자발적 캠페인이다. 최근 RE100 캠페인에 동참하는 기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8월 현재 애플, 구글, BMW 등 379개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SK 7개사, 현대자동차, LG에너지솔루션 등 22개사가 이미 RE100에 가입했으며 삼성전자는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RE100 참여에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비용 부담(35.0%)을 꼽았다. 이어 관련 제도 및 인프라 미흡(23.7%), 정보 부족(23.1%), 전문인력 부족(17.4%) 순으로 응답했다. 한 중견업체 관계자는 "RE100을 이행하려면 직접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짓거나, 녹색프리미엄제도를 통해 웃돈을 주고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하거나,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를 구매해야 하는데 한국에서는 이 세 가지 조달 방식에 드는 비용이 각각 유럽의 1.5~2배 수준"이라며 "특히 녹색프리미엄, REC 구매 등은 수십년 동안 일회성으로 구매해야하는데 중소·중견기업에게는 큰 부담"이라고 했다.

기업들이 RE100 참여를 위해 희망하는 정책과제로는 '경제적 인센티브 확대'(25.1%)가 가장 많았고, '재생에너지 구매를 온실가스 감축실적으로 인정'(23.2%), '재생에너지 전력인프라 확대'(19.8%), '정보 및 재생에너지 사업자 매칭 컨설팅 지원'(16.5%) 순으로 조사됐다.


국내 재생에너지 여건을 고려해 RE100 대신 CF100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응답기업의 62.2%는 '국내 현실을 고려해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37.8%는 '실효성이 없다'고 응답했다. CF100('24/7 Carbon-Free Energy')은 24시간 일주일 내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풍력, 태양력, 원자력발전 등의 무탄소 에너지원으로 실시간으로 공급받아 사용하자는 캠페이다.

김녹영 대한상의 탄소중립센터장은 "해외 수요기업의 재생에너지 사용 요구수준이 높아지면서 국내기업의 중소·중견기업 협력사까지 재생에너지 사용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며 "현재 RE100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협력사가 1만 개 이상으로 파악되는 만큼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의 재생에너지 사용 증가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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