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개조 모식도.
5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번 특구지정은 지난 4일 국무총리 주재 제7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최종 지정 확정됐다. 이번 개조전기차 규제자유특구는 2019년 지정된 '영광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와 '나주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에 이은 전남도의 3번째 성과물이다.
또 전남도 내 알비티모터스 등 9개 기업,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3개 연구기관, 총 12개 기업·기관이 참여해 내연기관차의 전기차 개조 시 이뤄지는 모터·배터리·프레임 보강 등에 따른 중량 변화로 주행 안전성을 실증한다.
개조 전기차 산업은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개조 시 중량 변화에 대한 주행 안전성시험의 명확한 세부 기준이 없어 전기차 개조사업 추진이 현실적으로 어려워 산업 육성에 한계가 있다.
이번 특구지정에 따라 전남도를 중심으로 기업 집적화와 산업생태계 조성을 가속화할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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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가 자체 용역 조사한 결과, 오는 2030년까지 관련 시장 규모가 택배화물차량·운전면허학원 노후차 등 국내시장 7400억 원, 동남아 수출 중고차 및 고부가 가치 창출이 가능한 클래식카·캠핑카 등 6150억 원, 총 1조 355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전남도가 연간 1500억 원의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울러 규제자유특구에 입주해 사업자로 참여하는 9개 기업은 오는 2030년까지 4185억 원의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 영암국제자동차경주장과 연계한 친환경 자동차산업 밸리 조성과 개조 전기차 벨류체인 구축, 48개 기업 유치, 1800여 명의 고용 창출도 기대된다.
김차진 전남도 기업도시담당관은 "전기차 시장은 탄소중립에 따른 환경 및 연비규제 강화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산업"이라며 "규제자유특구 제도를 활용해 전기차 개조 산업을 미래 성장 신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