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브레인AI가 허송연 아나운서를 모델로 제작한 AI휴먼/사진제공=딥브레인AI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는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1Q(하나원큐)'에 AI 뱅커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4일 밝혔다. 국내 금융권 모바일 앱에 AI 휴먼 기술이 도입된 첫 사례다.
딥브레인AI의 AI 휴먼 솔루션은 음성 및 영상 합성, 음성 인식 기술, 자연어 처리를 융합한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토대로 한다. 자체 개발한 GAN 알고리즘과 딥러닝 기반 영상 합성 기술력으로 립싱크와 움직임, 표정 등을 자연스럽게 구현해 실제 사람과 유사한 모델을 제작한다.
하나은행 측은 AI 뱅커를 하나원큐 내 '하나 합'과 '펀드몰(Fun#)' 두 가지 메뉴에서 브리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로 활용하며, 추후 △금융상품 설명 △비대면 상품가입 가이드 △상담업무 △기본(조회·이체) 뱅킹 거래 △초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 등 적용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장세영 딥브레인AI 대표이사는 "이번 AI 뱅커 공급은 금융권 모바일 앱에 AI 휴먼을 선보인 첫 사례일 뿐만 아니라, 최근 개발한 모바일용 AI 휴먼 제작 솔루션을 활용한 최초의 공급 사례이기도 해 더욱 의미가 크다"며 "향후 CS 상담, 챗봇 연계, 정보 리포팅 등 스마트뱅킹 내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AI 휴먼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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