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지난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택시호출비가 다시 화두로 떠올랐다. 잇단 택시 대란에 '일부 웃돈을 줘서라도 택시를 잡겠다'는 승객이 늘어나서다. 지난해 카카오모빌리티가 콜(호출) 수락률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호출' 요금을 선제적으로 인상했을 때와는 분위기가 정반대다. 당시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단체와 소비자 거센 반발에 스마트호출을 폐지했다.
우티 관계자는 "탄력 호출비로 택시기사는 수요가 높은 시간대 수익을 늘리고 이용자는 승차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며 "택시기사 처우개선으로 택시 대란을 해결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코나투스 사례에 힘입어 국토교통부는 탄력요금제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심야에 한정해 △가맹택시 이용요금 △일반택시 호출비를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호출비, 플랫폼 수익발톱→택시대란 구원투수로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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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의 탐욕으로 비쳤던 택시호출비에대한 인식이 1년 만에 반전해 택시 대란을 해결할 대책으로 여겨지는 셈이다. "스마트호출은 국민 부담만 가중하는 갑질"이라고 맹공했던 택시업계도 이젠 호출비를 반기는 모양새다. 택시 기본요금 인상이 요원하니 호출비라는 인센티브를 통해 택시기사 처우를 개선해달라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택시단체에서 호출비를 도입해달라는 요청도 많이 받는다"고 귀띔했다. 실제 코나투스와 택시기사 수익향상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의 구수영 위원장은 "호출비 100%를 택시기사에 제공하는 로켓호출은 플랫폼이 택시기사의 수익 개선과 국민의 승차난 개선에 기여하는 공익적 상생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스마트호출 부활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이다. 그러나 국토부가 탄력요금제 일환으로 일반택시 호출비 적용을 검토 중인 데다, 택시요금 선택권을 다각화하자는 여론이 힘을 받는 만큼 향후 정책 방향에 따라 스마트호출 부활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자정에 택시타면 탄력요금+호출비+심야할증, 소비자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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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업계에서는 택시요금 선택권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른 관계자는 "추가요금으로 택시 수요·공급 균형이 이뤄지면 소비자 반발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세부적으로 요금 수준을 정할 때 관련 지적을 고려할 것"이라며 "택시기사 공급을 늘리면서도 국민들의 수용할 수 있는 절충점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