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AI 상담 서비스 지원…"수요 급증 대비"

머니투데이 김상준 기자 2022.08.01 13:56
글자크기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AI 상담 서비스 지원…"수요 급증 대비"


KB국민은행이 오는 9월 시행 예정인 안심전환대출 수요 급증에 대비해 안심전환대출 관련 인공지능(AI) 상담 서비스를 지원한다.

국민은행은 안심전환대출 수요 고객이 대기 없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8월 중 '콜봇 서비스(Talk Talk)'를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음성인식기술(STT)과 음성합성기술(TTS)을 활용해 채팅이 아닌 음성으로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국민은행은 올해 1월부터 콜봇 서비스를 통해 수·여신 만기 안내, 여신 연체 안내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는 고객 센터 상담에 'AI-Navigator' 기능을 도입해 하루 평균 1만4000건의 고객 문의를 처리하고 있다.

AI-Navigator는 고객이 고객 센터로 전화해 0번(상담원 연결)을 입력하면 콜봇이 의도를 파악해 직접 처리하거나 해당 업무로 연결하는 서비스다. 국민은행이 자체 개발한 AI 텍스트 분석 기술인 'KB-STA'가 적용되고 있어 고객 문의 사항에 정확하게 답변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이를 활용해 고객이 고객 센터에 안심전환대출 관련 문의를 했을 때 상담원 대기 시간 없이 바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9월까지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제도 안내, 구속행위방지 모니터링콜 등 다양한 콜봇 서비스를 확대 시행해 빠르고 편리한 상담 서비스와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