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과 死에 집중하던 보험사 시선, 生老로 향할 때"

머니투데이 대담=이학렬 금융부장, 정리=양성희 기자, 사진=김휘선 기자 2022.07.25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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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투초대석]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사진=김휘선 기자 hwijpg@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보험은 어떤 금융업보다 '사람'을 다룬다. 보험 본연의 기능은 사람에 대한 종합서비스를 주는 것이다. 지금까지 보험사가 병(病)과 사(死)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생(生)과 노(老)에 좀더 집중하면서 건강하게 살고 품위 있게 늙어가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의 철학은 분명하다. 한 사람의 모든 생애주기를 함께 하는 생명보험사, 잘 살고 잘 늙는 것을 함께 고민하는 생명보험사를 꿈꾸면서 이뤄가고 있다.

생명보험업계 처음으로 헬스케어 자회사를 세워 '운동하는 삶', '건강한 삶'을 도운 데 이어 요양사업 등에 새로이 진출하려 준비 중이다. 성 사장은 "생로병사 전반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보사가 되기 위해 업의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고 했다.



'로지 아빠'라는 별명 답게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에도 특별한 가치를 둔다.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를 모델로 내세워 흥행에 성공한 신한라이프는 최근 MZ세대 전용 종신보험을 내놓기도 했다. 여기에도 모든 생애주기를 함께 하려는 의지를 담았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가 만나 통합법인으로 출범한지 1년. '잠 못 이루는 밤'을 여럿 보내며 달려온 성 사장을 최근 서울 을지로2가 신한라이프 본사에서 만났다.

다음은 성 사장과 일문일답.


-신한라이프가 통합법인으로 출범한지 1년이 지났습니다.
▶고객과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경영을 목표로 달려왔습니다.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헬스케어 서비스에 진출하고 신상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진출을 모색했습니다. 로지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시도도 했습니다. 또 외형 경쟁보다는 정도를 지키며 내실을 확충하는 경영에 집중했습니다. 고객과 약속을 지키려면 건전경영이 필수고 이것이 결국 고객중심의 경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통합작업의 성과와 남은 과제가 궁금합니다.
▶전통적으로 TM(텔레마케팅)에 강점이 있던 신한생명과 젊고 강력한 FC(보험설계사) 채널을 보유한 오렌지라이프가 만나 2060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채널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이런 강점을 살리기 위해 CPC(고객상품판매채널) 영업전략을 택했습니다. 다양한 영업 채널을 통해 모든 연령의 고객에게 최적의 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통합전산시스템 오픈도 중요한 성과인데요, 서로 달랐던 두 회사의 업무처리 절차와 방식이 완전히 하나가 되면서 상품 라인업이 강화됐습니다. 아직 양사의 인사제도를 맞추는 HR(인적자원) 통합을 진행 중인데 모든 직원이 더 좋은 회사, 더 좋은 조건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통합작업을 서둘러 완료하려고 하지만 조바심을 내진 않습니다.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헬스케어 사업, 베트남 시장 진출에 성공했는데요.
▶헬스케어 자회사 신한큐브온의 경쟁력을 좀더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개발, UX(사용자경험)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운동 분야의 확장은 물론이고 병원과 협업으로 건강정보를 연결해 건강관리를 돕는 프로그램을 준비 중입니다. 향후 누적된 건강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보험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금융과 비금융의 시너지를 강화하려 합니다. 베트남에서는 현지 GA(법인보험대리점) 제휴를 통한 대면채널과 디지털채널을 양축으로 영업 중인데 시장에서 이미 자리잡은 그룹사 신한은행, 신한카드를 통해 판매채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진출은 계속될 예정인데 국내에서 질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한편으로 베트남 등 해외에서는 양적인 성장을 이루려 합니다.

-구상 중이거나 계획 중인 신사업은 무엇인가요.
▶신한라이프는 고객의 생애주기 전영역을 함께하는 '풀케어 서비스 프로바이더'(Full Care Service Provider·종합 돌봄서비스 제공자)가 되겠다는 전략으로 새로운 영역의 사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요양사업은 그런 관점에서 검토한 것인데요, 노인요양시설 설립을 진행 중입니다. 보험사가 그동안 집중했던 병과 사를 넘어 생과 노에 집중하면서 건강하게 살고, 품위 있게 늙어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웰다잉(Well-dying) 관점에서 신탁업도 준비 중입니다. 이제는 요양사업과 신탁업으로 진출이 필요한 때여서 추세에 맞게 함께 변화하려 합니다.

-'로지 아빠'라는 별명도 있으신데 MZ세대 타깃 상품, 마케팅에 주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보험은 장기적으로 먼 미래를 내다봐야 하는 산업인데요. 그런 만큼 MZ세대는 회사의 미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과감하게 로지를 모델로 택하면서 MZ세대에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려 했습니다. 이어 로지를 상품명에 반영한 MZ세대 전용 '로지 종신보험'을 통합 1주년 기념으로 선보였습니다. 그동안 종신보험은 '가족을 위한 아빠의 보험'으로 인식됐는데 이를 뒤집었습니다. 신한라이프엔 어느 보험회사보다 2030세대 FC(보험설계사)가 많은 만큼 MZ세대 영업을 위한 미래가 밝다고 봅니다.

-현장 경영도 활발히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코로나19(COVID-19)로 어려웠던 영업현장 소통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습니다. 지점을 방문하고 영업행사에 참여하면서 평생 칠 박수를 다 친 것 같습니다. 노래를 불러달라고 하면 기꺼이 부릅니다. 그뿐만 아니라 교류하면서 경험을 공유하는 일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전세계 우수 보험설계사가 모이는 국제행사인 '2022년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백만달러 원탁회의)에 다녀왔는데 영업 노하우를 많이 배우고 왔습니다. 결국 설계사의 신뢰, 전문성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생명보험사의 위기를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경제활동인구가 줄어드니 보험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이 어려울 수밖에 없겠죠. 보험사는 금리를 비롯한 시장환경이 어떻게 변한다고 하더라도 건전성이 유지돼야 합니다. 신한라이프는 통합 이전, 이후 모두 자산부채종합관리(ALM)를 최우선 순위에 두고 운용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IFRS17가 도입된 환경에서도 재무건전성이 흔들리지 않는 회사가 될 것이라 봅니다. 앞으로도 외형 성장이나 단기 손익 중심이 아니라 보험업의 본질적인 가치성장을 중심으로 경영관리체계를 운영하면서 안정적인 자본 여력을 유지할 방침입니다.

-하반기 경영전략, 경영전망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대한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보험업 본연의 경쟁력을 키우려 합니다. 고객가치를 극대화하고 가치 중심의 영업채널 경쟁력 강화를 추진 중입니다. 신한라이프가 보유한 다양한 채널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차별화한 영업전략을 추진하면서 미래먹거리 발굴을 위한 신사업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신사업을 위해 신한금융플러스, 신한라이프베트남, 신한큐브온 등 자회사를 운영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요양사업, 신탁업 등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확대하면서 새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수익원을 다각화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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