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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 '수출기업'됐다...전문무역상사 지위 획득

머니투데이 이재은 기자 2022.07.13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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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CU 센터포인트점 /사진=BGF리테일말레이시아 CU 센터포인트점 /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지정하는 전문무역상사 지위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발판으로 본격적인 해외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전문무역상사는 산업부와 무역협회가 해외 시장 개척, 신제품 발굴 등 수출 역량이 우수한 기업에게 부여하는 자격으로, 전년 또는 최근 3년 평균 수출 실적 100만달러 이상 등 조건을 달성해야 획득할 수 있다.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되면 사업 성과와 수출입 경험을 인정받은 공신력 있는 기업으로서 보다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을 선보일 수 있다. 보험·마케팅 지원 등 정부가 제공하는 각종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다.



BGF리테일은 코로나19 상황에도 지난해 직수출 규모가 전년 대비 449.1% 급증했다. 수출국가 역시 팔라우, 쿠웨이트, 키르키즈스탄 등 10여개국이다. 특히 'HEYROO스낵', 'GET라떼파우더' 등 300여개 품목 중 70% 이상이 국내 중소·중견기업에서 생산한 상품이다.

말레이시아 켄팅에 위치한 CU아와나스카이웨이점 /사진=BGF리테일말레이시아 켄팅에 위치한 CU아와나스카이웨이점 /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 관계자는 "수출 규모가 일 년만에 5.5배 신장한 것은 자체적인 해외 판로를 확보한 결과"라고 말했다. BGF리테일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몽골 시장을 개척해 우리나라 편의점의 시스템과 상품, 서비스 등을 해외시장에 선보였다. 이어 2021년 말레이시아에 1호점을 오픈하고 최단 기간인 약 15개월만에 100호점을 달성했다.

이를 발판으로 CU의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제조하는 중소기업 약 40여곳이 CU를 통해 몽골 및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몽골 CU와 말레이시아 CU에서 판매하고 있는 전체 상품의 약 30%가 국내 중소기업 상품이다.


지난해에는 주류 수출입 허가도 모두 취득하면서 올해부터는 우리나라 소규모 양조장에서 생산한 수제맥주도 해외 수출을 앞두고 있다.

원휘연 BGF리테일 글로벌트레이딩팀장은 "해외 CU를 거점으로 국내 우수 중소기업들의 상품을 세계무대에 소개하고 있으며 최근 K-컬처의 영향으로 그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전문무역상사로서 CU 뿐만 아니라 국내 중소기업들과 함께 성장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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