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21일 "청와대 방문객들이 탈 수 있는 자율주행버스 2대를 운행할 것"이라면서 "곧 운행을 시작하는 청계천 자율주행버스와 별개로 운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등의 절차를 마치고 버스 좌석 배치 등의 결정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또 보행자가 급증한 청와대 주변에 대해 차로 수를 줄이는 대신 보도 폭을 넓히기로 했다. 이를 위해 효자로 경복궁역부터 효자동 삼거리까지 구간은 차로 수를 현재 4개에서 2~3개로 줄이고 보도 폭을 4m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청와대를 방문하는 시민분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해 △자율주행차 거점(시범운행 지구) 확대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정착 △시 전역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등을 골자로 한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내놨다. 여기엔 올해부터 5년간 총 1487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구체적으로 시는 2026년까지 자율주행버스를 주요 대중교통 수단으로 정착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청계천 및 청와대 인근 자율주행버스 운행을 시작으로 내년엔 자율주행 노선버스(홍대∼종각∼흥인지문) 시범운행도 추진한다. 그 이듬해엔 도심과 부도심을 연결하는 장거리 운행 심야 자율주행버스 노선도 추가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서 열린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범운행 행사에 참여해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전기차 '로보라이드(RoboRide)'를 타고 시범 운행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 시각 인기 뉴스
지난 9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서 열린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범운행' 행사에서 로보라이드 '1호 승객'으로 탑승한 오 시장은 "자율주행차는 안전문제가 가장 중요한데, 안전하게 느껴졌다. 운행이 기대 이상이었다"며 "아직 레벨 3에 머물고 있지만 (운전자 개입이 없는)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도 달릴 수 있도록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경제적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