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2일 오후 서울 CGV용산이 주말을 맞이해 영화관을 찾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뉴스1
#. 직장인 이모씨는 지난달 사용 중이던 2개의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서비스 중 하나를 탈퇴했다. 대신 주말마다 영화관을 찾아 스크린으로 신작을 관람 중이다. 하반기엔 일본여행도 다녀올 계획이다. 이씨는 "영화나 야구관람 같은 바깥 활동이 자유로워지다보니 집에 있는 시간이 줄어 가입했던 OTT 구독을 해지했다"며 "여행 등 외부활동에 쓰는 소비가 커질 것 같다"고 말했다.
3년 만에 '천만 영화' 나온다
지난 7일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범죄도시2’ 포스터 앞으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스1
팬데믹 최대 수혜주이자 영화관 대체재로 꼽히며 승승장구하던 OTT는 거리두기 해제로 주춤하는 분위기다.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지난 4월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153만명으로 전월 대비 5.4% 줄었다. 디즈니+(-11.5%)와 웨이브(-10.7%), 티빙(-3.1%) 등 다른 주요 OTT들도 모두 감소세다.
멀티플렉스는 대형 스크린으로 실감 높은 영화를 즐기고, 팝콘 등을 취식하며 가족·연인끼리 즐길 수 있는 대면여가란 점에서 '나 홀로 여가'에 치우친 OTT보다 매력적인 활동으로 부각됐다. 최근 MZ세대가 추구하는 '경험소비'에 더 걸맞는 셈인데, 기대작들의 개봉으로 콘텐츠가 풍요로워진 것도 한 몫 했다. 지인해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극장이 5월부터 완전히 달라졌다"며 "2년 간 연기됐던 영화 라인업이 줄개봉하며 관객 수가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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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붐비고 해외여행 채비도
지난 6일 막을 내린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 컬렉션' 전시를 찾은 관람객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사진=유승목 기자
대면 여가활동 '끝판왕'인 해외여행도 무르익는 분위기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4월 국민 해외여행객은 21만5246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201.9% 증가했다. 해외 코로나 여파와 부족한 항공노선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항공권 가격에도 빠른 회복세를 보인다. 코로나 이후 월 평균 여행객 수가 1000명 이하였던 참좋은여행 (6,950원 ▼140 -1.97%)의 경우 지난달에만 3만423명의 여행객을 모객하는 성과를 냈다.
여행업계는 국내 여행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본노선이 열리면 해외여행 소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실제 최근 일본정부가 봉쇄를 해제하고, 이르면 여름부터 양국 여행교류가 재개될 것이란 소식에 일본 여행심리가 폭증하고 있다. 하나투어 (57,500원 0.00%)에 따르면 지난주(5월30일~6월5일) 일본 패키지 예약은 전주 대비 887.3% 증가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코로나 이전 우리나라 여행객들이 여행수요가 가장 많은 지역이 일본"이라며 "일본여행이 재개되면 해외여행 회복세는 더욱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