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세연, 유튜브 수익 정지 이어 '통장 가압류'…"채권자 고민정"

머니투데이 성시호 기자 2022.05.31 11:23
글자크기

[theL] 김세의 "가세연 통장 압류됐다"

(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경찰이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출연진인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전 MBC기자에 대해 신청한 구속영장이 검찰에서 기각됐다.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전 기자가 9일 오후 서울 강남경찰서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 7일 사이버 명예훼손·모욕 등 혐의로 10여건 이상 피소된 '가세연' 출연진 3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집행했었다. 또 다른 가세연 멤버인 유튜버 김용호는 경찰 조사를 마친 뒤 이날 오전에 석방됐다. 2021.9.9/뉴스1  (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경찰이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출연진인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전 MBC기자에 대해 신청한 구속영장이 검찰에서 기각됐다.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전 기자가 9일 오후 서울 강남경찰서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 7일 사이버 명예훼손·모욕 등 혐의로 10여건 이상 피소된 '가세연' 출연진 3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집행했었다. 또 다른 가세연 멤버인 유튜버 김용호는 경찰 조사를 마친 뒤 이날 오전에 석방됐다. 2021.9.9/뉴스1


법원이 보수우파 성향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의 일부 재산에 대해 가압류를 결정했다.

31일 서울중앙지법은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식회사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를 상대로 낸 2022카단809155 가압류 신청을 최근 인용했다고 밝혔다.

다만 법원 측은 "밀행성 단계라 사건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가압류는 장래 집행을 보전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리 당사자의 재산을 압류해 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다.



김세의 가세연 대표는 유튜브에 "가로세로연구소 통장이 압류됐다"는 글을 지난 30일 게시했다.

김 대표는 "가세연 통장이 압류되어서 송금이 불허됐다고 연락이 왔다"며 "압류액은 1억원"이라고 밝혔다.



한편 가세연은 이달 중순 이후 유튜브로부터 '수익창출 금지' 등 제재도 받고 있다.

김 대표와 강용석 변호사는 4월18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가 근무하는 병원에 찾아가 동의 없이 영상을 촬영했다.

당시 김 대표는 조씨에 대해 "약간 떨린다. (조민씨가) 예쁠까봐" "떨리더라고요. 키도 크고 예뻐요"라고 발언했다. 유튜브는 이와 같은 영상이 '괴롭힘'에 해당한다며 계정 정지와 약 3개월간의 수익창출 금지 통보를 했다고 전해진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