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미래 위한 혁신 생태계, 당면한 과제와 해결 방안은?

머니투데이 김상희 기자 2022.05.19 07:00
글자크기
韓 미래 위한 혁신 생태계, 당면한 과제와 해결 방안은?


지금 세계는 혁신 기업들의 각축장이다. 이들은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로 무장해 세계 경제를 선도한다. 혁신 기업들의 기업 가치가 제조, 석유화학, 금융 등 전통적인 기업들의 가치를 앞선 것도 이미 오래전 일이다.

패권 다툼 중인 미국과 중국이 대표적 혁신 기업으로 꼽히는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 기업)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혁신 기업의 중요성을 방증한다.



25일 서울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에서는 '혁신 기업 활성화와 규제'를 주제로 포럼이 열리며, 국내 혁신 기업 관련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한국 혁신 생태계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규제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짚어본다.

주제 발표에 나선 최난설헌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신기술·신산업 비즈니스에 대한 해외 법제와 시사점'을 주제로 법 관점에서 혁신 생태계를 들여다보며, 규제 전문가인 곽노성 연세대학교 객원교수는 '네거티브 규제와 규제 샌드박스'를 주제로 한국 혁신 생태계 발전을 위한 규제 완화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임영재 한국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정부의 바람직한 온라인 플랫폼 정책 방향'을 주제로 혁신 기업을 이야기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주제 발표에 이어서는 유효상 유니콘경영경제연구원장, 유병준 서울대학교 교수, 최수정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서비스·혁신연구실장, 김주희 국민대학교 혁신기업연구센터 본부장, 양왕 플레시먼힐러드 이해관계자센터장이 토론에 나서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으며 한국 혁신 생태계 발전 방향은 논의한다.

포럼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는 혁신 기업의 경쟁이 치열한데 과도한 규제로 인해 국내 혁신 생태계는 침체된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도 어두워질 수밖에 없다"며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이야기들이 새 정부의 혁신 정책에 보탬이 돼 더 나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韓 미래 위한 혁신 생태계, 당면한 과제와 해결 방안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