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부꾸미] BTS가 공연하면, 내 돈 불려주는 'ETF'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한정수 기자, 방진주 PD 2022.04.19 04:30

글자크기

해E스쿨⑦ 글로벌 ETF 트렌드-리오프닝·농산물

편집자주 글로벌 ETF 전문가 안석훈 키움증권 글로벌리서치팀 부장과 함께 배워보는 '해외 ETF 스쿨'(해E스쿨)입니다. 해E스쿨은 기사와 유튜브 '부꾸미-부자를 꿈꾸는 개미' 채널에서 시리즈로 연재됩니다.




현재 글로벌 증시에서 주목할 이슈는 다양하다. 팬데믹(감염병 대유행)에서 엔데믹(풍토병) 전환에 따른 경제정상화,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여러 이슈에 따라 종목들도 차별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글로벌 ETF(상장지수펀드) 전문가인 안석훈 키움증권 글로벌리서치팀 부장은 이 중에서도 경기정상화와 전쟁 장기화에 따른 증시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부장은 머니투데이 증권 전문 유튜브 채널 '부꾸미-부자를 꿈꾸는 개미'에 출연해 "경기 재개 기대감을 반영한 리오프닝 테마, 전쟁 장기화에 따르는 농산물 가격 상승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글로벌 ETF를 이용하면 관련 테마에 분산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부꾸미] BTS가 공연하면, 내 돈 불려주는 'ETF'


Q. 최근 증시에서는 어떤 테마에 주목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러 이슈들이 있는데 그 중에 리오프닝과 농산물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리오프닝은 엔데믹으로 가는 과정에서 수혜가 예상되고요. 농산물은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지속적인 가격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이죠.

리오프닝은 코로나19가 발생한 뒤부터 지속적으로 나온 테마인데요. 그동안 계속 될듯말듯 안 됐지만 이번엔 진짜 엔데믹으로 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기면서 리오프닝 테마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리오프닝 테마에 투자하는 글로벌 ETF에는 3가지 정도 있는데요. PEJ(Invesco Dynamic Leisure and Entertainment ETF), AWAY(ETFMG Travel Tech ETF), XRT(SPDR S&P RETAIL ETF) 입니다.

PEJ는 레저와 엔터테인먼트 부분에 투자하는데요. 주요 종목 중에 라이브 네이션(LYV)이 있습니다. 미국의 라이브 공연 기획사인데요. BTS의 라이브 공연을 기획하는 걸로 굉장히 유명합니다. 이제 곧 콘서트가 재개되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종목 중 하나고요. 또 다른 주요 종목으로는 메리어트 호텔, 맥도날드, 시스코(식자재 공급), 익스피디아, 부킹홀딩스 등 경기 재개 기대감이 반영될 수 있는 종목들이 많습니다.

AWAY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여행 업종이 대부분입니다. 주요 종목은 우버, 에어비앤비, 부킹 홀딩스, 세이버(여행 관련 소프트웨어 B2B), 트립어드바이저 등 여행 예약부터 이동, 숙박까지 여행 전반에 관련한 밸류체인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습니다.

XRT는 온·오프라인 소매점에 투자하는 ETF예요. 미국에서는 지난해 4분기부터 오프라인 매점의 매출이 조금씩 올라오고 있습니다. 올해 2~3월에는 오프라인 매장의 카드 결제가 온라인보다 더 늘었다는 통계도 나왔고요. XRT가 담고 있는 주요 종목은 도어대시, 게스(청바지), 위시(중국 온라인 전자상거래), 리얼리얼(명품 온라인 중고거래) 등이 있습니다.

Q.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농산물 가격이 많이 올랐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오를까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세계의 곡창지대라고 불릴 만큼 농산물이 풍부한데요. 해바라기씨유 같은 경우는 두 나라가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0%를 넘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둘 사이에 전쟁이 일어나면서 농산물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거죠.

지금쯤이면 파종이 이뤄져야 하는데 아직 전체 농경지의 5%도 파종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지금이야 그 동안 비축해 놓은 식량으로 버티겠지만 내년 이후에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죠. 농산물 가격이 많이 올랐는데 앞으로도 농산물 수급 불균형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농산물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ETF로 3가지 정도 있는데요. 농산물 선물에 투자하는 DBA(Invesco DB Agriculture Fund)와 농산물 관련 업체에 투자하는 MOO(VanEck Agribusiness ETF), VEGI(iShares MSCI Global Agriculture Producers ETF)가 있습니다.

DBA 옥수수, 대두, 설탕, 커피, 소 등 농산물 선물에 직접 투자하는 ETF입니다. MOO는 농기계 회사인 디어앤컴퍼니, 비료업체 바이에르, 반려동물 업체 조에티스 등에 투자합니다. VEGI 역시 큰 비중으로 디어앤컴퍼니를 담고 있고요. 뉴트리엔, 아처 다니얼스 미들랜드, 코르테바 등 농산물 관련 업체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안석훈 부장의 글로벌 ETF 강의는 시리즈로 이어집니다. 강의 풀버전은 유튜브 채널 '부꾸미-부자를 꿈꾸는 개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