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리튬/사진=중국 인터넷
14일 증권시보에 따르면 12일 탄산리튬 가격이 전일 대비 5000위안(약 95만원) 하락한 톤(t)당 49만5000위안(9400만원)을 기록하면서 50만위안(약 9500만원) 선을 깨뜨렸다.
배터리용 탄산리튬 가격 추이/사진=중국 증권시보 홈페이지 캡처
최근 중국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기차 업체가 생산을 중단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지난 9일 니오(Nio)는 3월부터 지린, 상하이, 장수 등 지역의 협력업체가 생산을 중단했다며 회사도 조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상하이에 생산공장이 있는 테슬라, 상하이폭스바겐 등 다른 업체도 생산을 중단하거나 감산에 돌입하는 등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 장샤 애널리스트는 "이번 상하이 코로나로 인한 전기차 생산감소로 4월 리튬 배터리 수요가 5GWh(기가와트시) 이상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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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는 "일시적인 가격 하락이 추세전환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향후 리튬가격이 40만~50만 위안 구간에서 등락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1분기 중국 배터리 생산량은 증가 추세가 지속됐다. 3월 배터리 생산량은 전년 대비 247.3% 증가한 39.2GWh를 기록했으며 전기차 배터리 탑재량도 21.4GWh로 전년 대비 138% 늘었다.
한편 오양밍까오 중국과학원 원사는 "이번 배터리 소재 가격 상승과 2016~18년 리튬가격 상승 원인은 본질적으로 같다"면서도 "이번 수요 증가 기대치가 저번보다 강력하며 코로나 영향까지 겹쳐서 가격 등락폭이 크다"고 분석했다. 또한 "리튬 수급이 2~3년 후에는 균형점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신궈빈 중국 공업정보화부 부부장이 리튬 공급 증가와 개발을 강조하는 등 중국 정부는 리튬 공급 및 가격 안정화에 발벗고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