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임종철 디자인 기자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우아한형제들의 배달 자회사 우아한청년들은 지난해 매출 7211억원과 당기순손실 11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후 3년 만에 적자로 전환한 셈이다. 배민1과 B마트 주문이 늘며 매출이 150% 증가했으나, 라이더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며 라이더에 지급하는 외주용역비가 216% 급증한 영향이다.
배민 전체 배달비 중 '배민1'·'B마트' 비중 73%지난해 배민 단건배달과 퀵커머스 배달비로 플랫폼·음식점·소비자가 6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낸 셈이다. B마트는 묶음배달도 가능한 데다, 배달비도 3000~4000원으로 낮은 편임을 고려하면 배민1 비중이 압도적일 것으로 추정된다. 배민1·B마트 배달비는 우아한형제들 전체 외주용역비(7864억원)의 73%를 차지하기도 했다. 나머지는 '부릉' 등 다른 배달대행서비스 등에 지급한 금액이다.
더욱이 지난해 배민1은 단건배달 후발주자로서 쿠팡이츠를 따라잡기 위해 고액의 프로모션을 진행해왔다. 우아한청년들이 역대 최고 매출에도 영업이익률이 2020년 2.71%에서 2021년 1.21%로 악화한 이유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배민1·B마트 주문 증가에 따라 배달비 지급이 늘어난 데다, 라이더 대상 프로모션 비용 영향으로 외주용역비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라이더 부족에 플랫폼·음식점·소비자 '몸살'
배달의민족은 강남·도곡역 등 강남구 일대에서 'B마트원' 홍보에 나섰다. /사진=윤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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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배민은 서울·수도권 뿐 아니라 대전·대구·광주·울산·부산에서도 음식점 대상 배민1 프로모션(수수료 1000원 배달비 5000원)을 종료하고 배달비 현실화에 나섰다. 부릉과 손잡고 배민1 라이더 확보에도 나선다.
배달앱 업계 관계자는 "국내 배달시장이 단건배달로 패러다임이 전환된 상황에서 라이더 숫자가 배달 수요에 못 미치다 보니 라이더 몸값만 높아져 플랫폼·음식점·소비자 모두 배달비 부담에 허덕인다"며 "라이더를 늘릴 방법이 뾰족하지 않다는 게 더 큰 문제"라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