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도 유채밭 전경.
지난 9일부터 시작된 이번 축제는 일상의 회복, 섬의 회복, 가치의 회복, 관계의 회복을 테마로 장기간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의 심신을 회복하고 일상으로의 복귀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진행된다.
주요 행사로는 섬 환경을 보호하고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자는 취지의 'Low 플라스틱 캠페인'을 진행하며, 청산도에 방문해 일회용 플라스틱 물병을 반납하면 종이팩과 식물성 뚜껑으로 제작된 물을 제공한다.
또 청산도 주민이 축제를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청산도 축제 학교를 운영해 '슬로길 다시 가꾸기', '별 볼일 있는 청산도', '청산도 슬로 피크닉' 등을 운영하고, 관람형 프로그램인 '청산도 예술 놀이터'를 운영해 청산도 봄 콘서트와 청산도 예술 작품 전시를 진행한다.
청산도를 방문하지 않아도 전국 어디서나 청산도 봄을 즐길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도 운영한다. 유튜브 채널 '청산도에 와보랑께'는 주민들이 축제 및 청산도 홍보를 위해 직접 기획하고 출연한 영상이 축제 기간에 지속적으로 올릴 예정이다. 이밖에도 전문 유튜버를 섭외해 청산도를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청산도를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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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산도는 아름다운 풍경에 취해 절로 발걸음이 느려진다 해 붙여진 '슬로길'은 전체 11코스, 42.195km에 이르며, 2010년 문체부 '이야기가 있는 생태 탐방로' 선정된 바 있다. 특히 2011년 국제슬로시티연맹 공식 인증 '세계 슬로길 1호'로 지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