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광림은 쌍용차 인수를 위한 자금 4500억원을 KB증권과 유진투자증권으로 조달하는 준비를 마쳤다. 자금조달에 대한 방식은 전해지지 않았으나, 구체적인 금액이 제시된 만큼 쌍용차 인수전 진행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이에 앞서 광림은 쌍용차 인수전 참여 전부터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지난해 7월 광림은 미국의 라이드셀(과 함께 세계 최초로 특수 산업용 차량을 위한 'IOT 자동화 및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 사업을 시작했다.
회사 관계자는 "북미 전역도시에서 가장 성공적인 차량 운영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라이드셀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광림은 차량의 운행 및 상태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종합관제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지난해 9월에는 캐나다의 운송 솔루션 제공업체인 GCN(Giga Carbon Neutality)과 손잡고 전기 및 수소 특장차 사업에 진출했다. GCN의 기술 라이선스 이전을 통해 전기 및 수소 특장차 사업의 본격화를 계획하고 있던 광림에게 쌍용차 인수는 더할나위 없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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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관계자는 "특장차는 제품의 특성상 완성차가 출고된 이후 분해 및 재조립 과정을 거쳐 특장차로 거듭나게 된다. 하지만 쌍용차라는 완성차업체를 확보하게 될 경우 분해 및 재조립 과정을 거치지 않고 설계과정에서 완성특장차를 제조할 수 있게 돼 시간과 비용을 모두 줄이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40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는 광림의 입장에선 특장차의 출고시기조절이 가능하며, 원가절감에 따른 가격경쟁력 또한 확보할 수 있어 글로벌기업으로의 성장도 기대되는 상황"이라며 "광림과 쌍용차의 기업간 시너지는 무궁무진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인수전은 규모가 큰 만큼 단계별로 신중한 절차를 거쳐 무겁게 진행하고 있다"며 "신중히 진행해온 탓에 시장의 우려도 컸으나 결실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고 기업간의 시너지도 기대되고 있어 인수에 따른 우려는 점차 사그러들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