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업무협약은 서비스 자동화에 최적화된 로봇 빌딩 솔루션(RBS)에 AIoT 시스템을 연계 적용한 스마트 빌딩 및 스마트 홈 공동사업 추진에 관한 것이다.
라운지랩의 인공지능, 로보틱스 기술을 기반으로 한 로봇 빌딩 솔루션은 기존 카페 등 리테일 매장의 단층 공간 위주였던 로봇 적용 서비스 자동화 분야를 다층 빌딩 전체로 확장하는 개념이다. 이는 로봇이 건물 내 △식음료 제조 및 배달 △방역 관리 △안내, 경비, 컨시어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특히 로봇의 이동 안정성 확보를 위해 건축물 설계 단계부터 동선과 장애물 등 구조를 파악해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두 회사는 올 하반기 입주 예정으로 현재 건축 중인 아이엘사이언스 서울 문정동 신사옥에 'AIoT 연동 로봇 빌딩 솔루션'을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 사내 로봇 바리스타 협동 카페인 '라운지엑스'로 자동화 F&B(식음료) 서비스를 마련하고, 딜리버리 로봇을 활용해 배달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시범 구축 이후 검증된 솔루션을 스마트 빌딩 및 스마트 홈 영역으로 확대하기 위해 연구개발, 정보 교류, 컨텐츠 개발, 영업, 마케팅, 홍보 전반에 걸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송성근 아이엘사이언스 대표는 "라운지랩의 로봇 빌딩 솔루션과 무선센서 기반 AIoT 첨단 시스템으로 대표되는 당사의 프롭테크 혁신기술이 만들어 낼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양사 전문분야 기술력과 노하우를 결합해 기존 로봇 자동화 서비스를 뛰어넘는 혁신 스마트 공간 솔루션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황성재 라운지랩 대표는 "최근 로봇 자동화 서비스 분야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기술 발달과 함께 오피스와 주거공간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은 신기술을 접목한 로봇 빌딩 솔루션의 고도화된 서비스 기반을 확인해 미래 시장 가능성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