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꾸미]러시아 '곱버스' 있나요?…주목할 글로벌 ETF '일곱'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홍순빈 기자, 방진주 PD 2022.03.08 03:30
글자크기


ETF(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하려고 알아보면 종류가 너무 많아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ETF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머니투데이 증권 전문 유튜브 채널 '부꾸미-부자를 꿈꾸는 개미'는 글로벌 ETF 전문가인 안석훈 키움증권 글로벌리서치팀 부장과 함께 ETF의 종류와 현재 주목할 만한 글로벌 ETF에 대해 정리해 봤다.



[부꾸미]러시아 '곱버스' 있나요?…주목할 글로벌 ETF '일곱'


Q. ETF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안석훈 부장 : ETF는 크게 구분하면 투자 방식에 따라, 수익률 배수에 따라, 투자 자산에 따라, 주제(테마)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투자 방식에 따라서는 패시브 ETF와 액티브 ETF 2가지가 있죠. 패시브ETF는 패시브(passive)라는 단어 의미처럼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ETF예요. 기초지수를 그대로 따라서 투자하기 때문에 펀드매니저가 개입할 여지가 적습니다.



액티브 ETF는 펀드매니저가 직접 운용하는 ETF예요. 펀드매니저가 더 좋다고 판단하는 종목을 ETF에 편입하는 방식인데요. 액티브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게 캐시 우드가 운용하는 아크인베스트 ETF 입니다.

액티브 ETF는 사람의 판단이 개입하다보니 시장과는 다소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최근에 AI(인공지능)가 운용하는 ETF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수익률 배수에 따른 구분도 있습니다. 기초 지수의 몇 배로 움직이냐인데요. 지수와 같은 방향으로 2배 움직이면 레버리지, 반대 방향으로 1배 움직이면 인버스, 반대 방향으로 2배 움직이면 인버스 레버리지입니다. 이런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장기 투자 상품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건데요. 수익률이 누적되는 것이 아니라 당일 수익률에 2배, 반대로 2배 연동하기 때문에 지금처럼 시장 변동성이 커지게 되면 수익률은 마이너스가 됩니다.


투자 자산에 따라서는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원자재형 ETF 등으로 나누고요. 또 전기차, 배터리, 인프라,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등 테마에 따라 구분하기도 합니다.

Q. 글로벌 ETF 중에 대표적인 상품 몇 개만 소개해 주신다면요?
▶7가지 ETF를 말씀드릴 텐데요. SPY, QQQ, DIA, IWM, DVY, ARKK 그리고 AMOM입니다.

SPY는 대부분 많이 아시는 것 처럼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세계 최초 ETF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ETF이기도 하죠. 수수료는 연 0.09%로 매우 저렴하고요. 배당수익률도 연 1.3% 정도로 쏠쏠합니다.

QQQ는 미국 기술주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ETF예요.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고요. DIA는 미국의 대표 우량주인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 30개 종목에 투자합니다. 미국 중소형주에 관심 있다면 IWM에 주목하시면 되고요. 고배당주 위주로 투자하는 DVY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패시브 ETF였는데요. 액티브 ETF로는 ARKK와 AMOM이 있습니다. ARKK는 아크 인베스트에서 운용하는 대표 ETF인데요. 테슬라 등 미국의 혁신기업에 투자합니다. AMOM은 AI가 운용하는 ETF입니다.

※안석훈 부장의 글로벌 ETF 강의는 시리즈로 이어집니다. 강의 풀버전은 유튜브 채널 '부꾸미-부자를 꿈꾸는 개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OP